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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 1106, Vote: 0, Date: 2022/01/13
제 목 최대산소 섭취량과 수명의 연관성
작성자 운영자
의학전문지 [Mayo Clinic Proceedings] 논문에 따르면 VO2MAX(최대 산소섭취량)로 나타나는 심폐지구력은 당신의 수명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한다.  VO2MAX를 올리는 방법은 많이 있는데  HIIT, 육상경기, 템포런을 워크아웃 루틴에 추가하는 것도 이 중 하나다.  VO2MAX와 수명에 대해 알아본다.



당신의 수명은 성별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 나이 생활습관 같은 여러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그리고 의학 전문지 「Mayo Clinic Proceedings」게재된 논문에 의하면, VO2MAX(최대 산소 섭취량)로 나타나는 심폐 지구력도 중요한 요소의 하나다.

이 헬스마커가 병원에서 정기적으로 점검되지는 않지만 연구팀에 따르면 심혈관계에 문제가 없는 사람도 심폐지구력 테스트를 받아야 한다.

우리 의사들은 심혈관계 질환을 막기 위해 헬스케어시스템, 학교, 직장, 지역사회를 통해 유산소운동이나 레지스턴트 훈련 같은 운동을 더욱 촉진하는 역할이 있다고 이 논문의 첫 저자인 이스턴 핀란드 대학 순환기 전문의 야리 라우카넨 의학박사는 말한다.

우리의 장기적인 건강은 그 노력이 보답을 받느냐에 달려 있다.

연구팀은 최대하운동 시험(부하시험)을 이용해 연령이 40~49세인 피험자 약 5만 9천명의 심폐 지구력을 조사해 운동에 있어서의 각 피험자의 최대 능력을 측정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피험자들은 다른 카테고리로 나뉘었다.

6년 후 연구팀은 부하 시험에서 힘들어 한 "고리스크" 카테고리의 사람들은 수명이 짧은 경향에 있는 것을 밝혀냈다.

"우리의 연구결과는 위험이 낮고 지병이 없으며 운동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젊은 나이에 사망할 위험이 낮다는 것을 보여 준다.  운동 능력 평가 후의 증분치에 대한 새로운 견해다"고 라우카넨 박사는 말한다.

혈압 콜레스테롤치 BMI 같은 헬스마커를 고려하는 것은 물론 중요하다.

라우카넨 박사에게 있어서 문제는 이러한 부하시험을 하기 위한 설비나 인력이 없는 병원이 많다는 점이다. 그래서 그 시험을 필요로 하는 다른 리스크 팩터가 존재하지 않으면 심폐지구력 평가를 의뢰하기 어렵다.  하지만 시험을 보든 못 보든 간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있다.

운동량을 늘려 유지하자.  이것으로 심폐 지구력이 향상되어 심혈관계 뿐만이 아니라 대사 기능, 골격근, 폐계통도 개선된다고 라우카넨 박사는 주장한다.

현재 피트니스 수준이 어떻든 VO2MAX를 올리는 방법은 많다.  HIIT, 러닝, 템포런을 워크아웃 루틴에 추가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안이므로 당장 도입해 보자.

※자신의 최대 산소 섭취량을 조사하고 싶을 때에는, Apple Watch등의 심박을 계측할 수 있는 디바이스를 이용하면 장기적으로 그 수치를 체크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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