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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 1030, Vote: 0, Date: 2022/08/04
제 목 회복에는 가벼운 앞 기울임이 효과적
작성자 운영자
운동 후 회복이 빠르다는 것은 높은 신체능력의 증거다.  웨이트 리프팅으로 더 무거운 것을 들든 더 빨리 달리든 지구력을 강화하든 경기력 향상이 필수적이다.



오랫동안 강도 높은 운동에서 빨리 회복하려면 '손을 머리 위로 올리면 된다'는 말도 있었다.  여러분도 어쩌면 성장기에 비슷한 말을 들었을지도 모른다.

고등학교 때 육상을 할 때는 손을 무릎 위에 올려놓고 체중을 싣고 싶을 때가 많았지만 참으라고 배웠다.  하지만 사실 그 가르침은 틀렸다.

자세를 통해 얼마나 회복효율이 올라갈까?

연구에 따르면 힘든 운동을 하면 본능적으로 무릎에 손을 얹고 싶어지는 것은 '회복하는 데 가장 좋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2019년에 발표된 웨스턴 워싱턴 대학의 연구에서 20명의 축구 선수에게 단거리 달리기 실험을 실시했다.  각 선수에게 1주일 간격을 두고 2차례 실험을 해 매회 최대 심박수의 90~95%로 뛰는 4분짜리 단거리 달리기를 4회 실시했다.

단거리 달리기를 한 후 손을 머리 위나 무릎 위에 올려놓고 연구자들은 처음 1분 동안 얼마나 심박수가 떨어지고 폐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채워졌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심박수가 떨어지는 방법에 대해서는 손을 무릎 위에 얹은 자세에서는 평균 53박/분 떨어져 손을 머리 위에 얹은 자세의 31박/분보다 훨씬 좋았다.

가벼운 앞기울임 자세가 효과적

연구자들에 따르면 ZOA라는 횡격막과 흉곽 내면에 접한 부분의 표면적을 극대화하기 위해 조금 앞으로 기울이는 것이 회복에 중요하다고 한다.  앞으로 기울임으로써 횡격막이 더 효율적으로 작용하고 폐도 더 효율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러 운동으로부터 더 빠르게 회복하는 능력은 선수들에게 경기력을 최적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다."고 해당 연구자도 기술하고 있다.

이번 경우 "고강도 인터벌 훈련 중 이 자세를 취하는 것이 피로와 잠재적 부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요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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