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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 1464, Vote: 0, Date: 2022/08/01
제 목 과도한 운동이 불러일으키는 문제점
작성자 운영자
알다시피 정기적으로 땀을 흘리는 것은 에너지를 높이고 자신감을 키워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확실한 방법이다. 그러나 한 조사에 따르면 헬스클럽에 다니는 사람의 약 3%는 워크아웃이 생활에 악영향을 미칠 정도로 강박관념에 빠져 있다고 한다.



1997년 조사에 따르면 마라토너의 경우 이 통계는 50%에 달한다.  이번에는 영국판 위멘스헬스에서 버밍엄 출신 작가 라이터 피오나 토마스 씨의 워크아웃 중독 체험담과 대처법을 소개한다.

운동 중독이었던 자신

나에게 운동은 딴 사람이나 하는 것이었다.  어렸을 때는 걸어서 학교에 다니는 것이 가장 좋은 운동이라고 느꼈다.  10대, 20대 시절의 나는 항상 16호 사이즈의 체형이었다.  날씬한 친구들처럼 되고 싶다는 생각에 살을 빼기 위해 칼로리를 제한하는 다이어트를 수년째 계속했다.

그런 내가 운동에 열중하게 된 것은 26세 때에 정신적으로 지쳐 있던 것이 계기였다.  케이터링 매니저라는 일은 매우 스트레스가 많은 일이었다.  완벽주의자인 나는 책임감이 너무 강해 나를 혹사하게 됐다고 피오나는 회고한다.

운동 중독에 빠진 계기

우울증으로 휴직한 나는 처방받은 항우울제와 테라피(치료)로 내 마음을 돌리려 했다.  의사로부터도 운동을 권유받았다.

나는 감량에 전념하기로 마음먹었다.  건강한 외형이 되면 정신적 고통도 덜하지 않을까 생각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훈련을 함으로써 아침에 침대에서 나오는 이유가 생겼다.  운동 레슨으로는 쓸데없는 신경 쓸 만한 교제는 없이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다.

하지만 너무 과하게 운동한다는 것을 깨닫는 데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아드레날린의 분비량을 추구해 더 무거운 것을 들거나 더 긴 거리를 달리며 자신을 점점 몰아갔다.

몇 주일 지나지 않아 하루 3시간씩 운동을 하게 되었다.  레슨 전후 헬스클럽에서 워크아웃하거나 2~3개의 레슨에 연속해서 받기도 했다.  때로는 헬스클럽에 가는 길 왕복조차 달리기도 했다.

친구나 가족은 나의 "헬스장 다니기"를 정신 위생상 좋은 일이라고 생각했고, 헬스장은 나의 의욕을 평가해 주었다.  그리고 체지방이 줄어들면서 탄탄한 복근을 자랑하게 돼 칭찬을 받게 됐다.  그런 것이 내가 옳은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만든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나의 육체적, 정신적 건강은 손상되어 갔다.  연속으로 HIIT(고강도 인터벌훈련) 세션을 하고 쉬지 않는 날이 계속되면서 다리에 날카로운 통증이 찾아왔다.  하지만 근육이 탱탱해지지 않으면 내 자신이 싫어졌다.

운동 중독을 극복한 방법

지나친 운동으로 심신의 건강을 해치기 시작했을 때 나는 내 안의 목소리를 인식했고 내 몸은 불멸하지 않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

또 예비 대처법을 갖는 것의 중요성도 배웠다.  운동은 매우 큰 힘을 가지고 있지만, 무엇인가 한 가지에 의지하면 그것이 무엇이든 간에 그 자체를 빼앗길 때 약해져 버린다.

글쓰기를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운동을 많이 하지 않았다.  그리고 블로그 그리고 나중에는 책이 자신의 감정을 처리하는 또 다른 방법이 됐다.

현재 내 사이즈는 16호.  훈련을 하지만 그것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좋은 것임을 알기 때문에 그것에 의존하는 것은 아니다.

나는 집에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매일 밖에 나가서 산책을 하도록 하고 있다.  일주일에 서너 번은 요가나 달리기, 헬스클럽에  나간다.  다만 이상적인 체형을 얻어도 정신 건강을 유지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나는 후자를 우선시한다.

운동 중독이란 대체 무엇인가 전문가들의 견해

운동 의존증은 아직 정식으로 정신질환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정신과 의사이자 작가인 사라 보라 박사는 운동 의존증이란 심신의 건강을 희생하면서까지 강박적으로 운동을 해야 한다고 느끼는 행동 패턴을 말한다.

전형적인 경우로는 인간관계나 일보다 운동을 우선으로 과잉운동을 하고 운동을 못하면 기분 침체와 불안 등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운동 중독자에 벗어나려면

스스로 도움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을 돕는 것은 항상 어렵다.  자신이 누군가를 비난하거나 진단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그들이 이야기를 하고 싶을 때는 손을 내밀어 당신이 곁에 있음을 알려달라.

운동중독을 포함해 강박적인 중독 치료에는 테라피가 도움이 될 때가 많다.  예를 들어 인지행동요법은 부정적인 사고나 행동을 긍정적인 것으로 바꾸기 위해 필요한 도구를 제공해준다.

우선 운동에도 의존성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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