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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 2304, Vote: 0, Date: 2021/06/02
제 목 '무모한 목표'와 '결과가 있는 높은 목표'는 어떻게 다른가?
작성자 운영자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는지 여부는 제일 먼저 「목표 설정」에 달려 있다.  목표설정의 포인트를 파악하고 있는 사람과 어딘지 모르게 적당히 목표를 세우는 사람의 차이는 크다.



그렇게 설파하는 사람은 오랜 기간동안 일본의 국가 대표나 프로야구, 마라톤 선수 등 정상급 선수, 경영자, 예능 관계자의 목표 달성·멘탈 강화의 자문을 하면서 지금까지 총 5,800명 이상을 담당해 온 멘탈 트레이너 이시즈 타카요씨다.

본 원고는 이시즈씨가 최근 출판한 「멘탈 트레이닝의 교과서 ~ 실전에 강해진다! 자신감을 북돋운다!'에서 정신 훈련의 첫걸음, '목표 설정'의 중요 포인트에 대한 구절을 소개한다.

'목표 설정'은 가까운 것에서

정신 훈련을 시작할 때 중요한 게 있다.   바로 '목표 설정'이다.  정신 훈련이란 무엇인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정신력 강화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먼저 제대로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선수들은 경기에서 이기기 위해, 대표 선수로 뽑히기 위해, 경영자는 매출 향상과 실적을 위해서, 결혼 준비 중인 분은 멋진 파트너를 만나기 위해서 우리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임하고 있다.

사람은 명확하게 이미지된 것을 달성하기 쉽기 때문에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 나를 이미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그 이미지에 따라서 「무엇을 해 나갈까?」를 구체적으로 제대로 정리해 간다.

「목표 설정」이라고 하면, 선수나 특수한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성공하기 위해서 인생을 건 큰 목표를 세우는 것, 이라고 하는 이미지를 갖게 되기 십상인데, 「더 즐겁게 살고 싶다」, 「배우는 일을 능숙하게 하고 싶다」, 「작업의 집중력을 높이고 싶다」 등 나날의 생활에서 느끼는 생각도 훌륭한 목표가 된.  목표는 사람마다 다르다.

목표는 너무 높아도 너무 낮아도 NG

또 "목표는 높은 것이 좋은가?" 라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  답은 'YES'다.  목표는 높은게 좋다.

주의해야 할 것은 목표 설정 시점에서 문턱을 낮추지 말 것.  처음부터 목표를 낮게 잡은 사람에게 최고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이루어질 수 없다.  예를 들어 2020년 도쿄 마라톤에서 두 번째 일본 기록을 경신한 오사코 스구루 선수는 항상 일본 기록 갱신이라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있었다.  과거의 자신을 뛰어넘기 위해 보다 높은 장벽(목표)을 설정하고 이를 위해 최대의 노력을 했기 때문에 달성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목표는 지금 자신의 노력과 성장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이다.  그래서 예를 들면 40살이 되도록 한 번도 풀 마라톤을 뛴 적이 없는 내가 지금부터 마라톤으로 올림픽 선수를 목표로 한다는 것은 꿈의 이야기일 뿐 목표가 되지는 않는다. 이런 무모한 목표는 NG라고 생각한다.

목표는 노력과 성장의 연장선상에 있다.  「위를 목표로 한다」는 말대로 자신이 목표로 하는 최고의 높이를 이미지 해 목표 설정을 해 나가도록 하자.  「어디에 의식을 두고 목표를 설정해 나갈까?」라고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진정으로 목표달성을 원한다면 항상 최고의 목표를 의식하고 도전해 보자.

그리고 어떤 목표든 중요한 것은 '무엇을 위해 정신 훈련을 하는가?' 라고 하는 목적이 확실하게 있는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되고싶은 나 자신이 되기 위해서 멘털 트레이닝을 한다고 하는 의식 세팅이 시작할 때 필요한 요소다.

'현실적 목표'부터 설정해서는 안 된다

목표 설정에는 크게 5가지 포인트가 있다.

(1) 최고의 목표(꿈과 같은 목표)·현실적인 목표(목표)·최소한 클리어하는 목표(노력 목표)의 3단계를 만든다.

목표가 너무 높으면 현실성이 없고 의욕이 지속되지 않는다.  또 중간에 좌절하기 쉬워진다. 골을 몇 단계 만들어 끝까지 의욕을 유지시킨다.

최고의 목표는 도무지 엄두가 나지 않는 꿈 같은 것이 아니라 자신의 최고의 경기력을 발휘할 수 있거나 조건에 따라 어쩌면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수준으로 설정한다.

(2) 장기·중기·단기 목표를 각각 세운다

큰 목표까지의 사이에, 작은 서브 골(sub-goal)을 복수로 설정함으로써 골까지의 코스를 명확하게 한다.

(3) '무엇을 위한 목표인가?', '왜 그 목표를 달성하고 싶은가?' 동기를 명확히 한다.

이것이 소위 "모티베이션"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

(4) 최고의 목표(골)로부터 역산하여 해야 할 일을 행동 플랜으로 정한다

최고의 목표로부터 역산하고, 연간 목표, 월간 목표, 주간 목표, 1일 목표……로 파악한다.(현실적인 목표로부터 역산을 하면, 최고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어려워지므로 주의!)

(5) 목표를 달성한 자신의 전체상을 명확히 이미지한다

달성하고 있는 나는 어떤 내가 되어 있는가? 어떤 기분이나 감정으로 있을까?  어떠한 환경에 몸을 두고 있는가? 등 명확하게 이미지를 만듦으로써 거기를 향한 의욕 향상이나 해야 할 행동의 정리로 연결한다.

*   *   *

최고를 목표로 노력하는 사람에게만 최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처음부터 '현실적인 목표'를 기준으로 목표를 설정하면 최고의 목표는 달성할 수 없다.

'어디에 의식을 두고 목표를 설정할 것인가?' 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목표설정은 항상 최고로 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면서 브레이크 다운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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