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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빠르고 주력이 긴 러너는 심근섬유증 주의해야
작성자 운영자
마라톤을 오래 계속하고 있고, 게다가 빠른 주자는 건강해 보인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서 "빠른 속도로 오래 자주 달리는 습관이 있는 주자는 사망 위험이 비주자보다 97% 높다"는 보도가 나와 주의를 끈다.  이 문헌에서는 새로운 연구가 필요하면서도 그 원인으로 대혈관 경화나 관상동맥 석회화 침착, 심근 섬유화 등의 가능성을 들고 있다.
이 중 잘 알려지지 않은 달리기 선수를 비롯한 지구력 경기자의 심근 섬유화~심근 섬유증에 대해 살펴본다.

심근섬유증이란?

원래 주자의 심근 변화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심근경색이나 심근염과 같은 질병으로 심근이 쇠한 후에 그 부위가 카사부타(콜라겐 섬유)로 대체된 것을 말한다.  또 고혈압이나 심장판막증이 있어 심근에 강한 압부하가 걸린 상태에서도 심근세포 사이에 섬유가 증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을 심근섬유증이라고 하는데 심장 기능이 저하되거나 부정맥이 야기되거나 해서 문제가 된다.
이게 주자에게도 생기는 것이다.

주자나 지구력 경기자의 심근 섬유증이란?

최초로 마라토너의 심근 섬유증 유병률이 높다고 보고한 것은 2009년 문헌이다.  지난 3년간 5번 이상 마라톤을 완주한 50~72세 남성 주자 102명을 검사한 결과 12%의 주자에서 심근 섬유증이 나타났다.  비교집단은 4%였으므로 3배 많았던 것이다.

그 후에도 몇 가지 문헌이 있다.



심근섬유증이 나타난 러너의 MRI 영상.Enver Tahir MD et al.JACC.2018

2018년 문헌에서는 주력 10년 이상 마라톤 베스트가 3시간 15분을 밑도는 34명의 남성 주자(나이 48.17±7.48세)를 조사했더니 3명(9%)에서 심근 섬유화가 나타났다고 한다.역시 일반인보다 상당히 많은 결과가 나왔다.

그리고 같은 2018년 트라이애슬리트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는 3년 이상의 주력과 주 10시간 이상 훈련을 하는 83명(43±10세, 남성 54명)을 조사했다. 대조적으로 36명의 운동 습관이 없는 사람과 비교했다.



심근섬유증이 나타난 러너의 MRI 영상.Enver Tahir MD et al.JACC.2018

결과 남성 54명 중 9명(17%), 여성 29명 중 0명이 섬유화를 보였다고 한다(대조그룹은 남녀 모두 0명). 그 중 5명은 심근염에 전형적인 섬유화와 심막 사이에 얇은 틈이 있는 상이었다.  또한 2명은 우심실압의 과잉 부하로 일어나는 우심실 뒷부분의 섬유화였다. 심근의 미세 경색에 의해 심근 섬유증이 생긴다는 설도 있지만, 섬유화하는 부위부터는 염증이나 심근에 대한 스트레스가 원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심근섬유증에 잘 걸리는 사람은...

이 문헌에서는 심근 섬유증에 걸리기 쉬운 운동선수 유형도 기술하고 있다.

1) 남성

남성은 17%로 섬유화가 나타난 반면 여성은 0%였다. 이것은 테스토스테론이 심근의 국소적인 염증을 유발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문헌 내에서 말하고 있다.

2) 운동시의 혈압이 높다

고혈압은 심장의 압부하가 되어 달리기를 하지 않아도 심근섬유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주자의 절반 이상이 고혈압이라는 기사도 있고, 많은 사람들이 무시할 수 없는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3) 대회에서 완주한 사이클링의 누적거리가 1880km 초과

이 누적 거리는 감도 89%와 특이도 79%로 양호한 지표인 것으로 나타났다. 요점은 경기라는 치열한 상황에서 오랫동안 심장에 부하를 줄수록 섬유화되기 쉽다.

4) 빠른 주자

이것은 동 시설의 다른 문헌(74명의 주자를 조사한 연구 Prevalence and pattern of focal and potential diffuse myocardial fibrosis in male and female marathon runners using contrast-enhanced cardiac magnetic resonance)의 내용인데, 심근 섬유증이 있는 주자가 빨랐다(풀 마라톤의 베스트 3.2±0.3 vs.3.6±0.4시간)고 한다.

심근섬유증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

1) 너무 심하게 하지 않는다

결국은 장시간 심장이 피곤할 정도로 과도하게 달리는 것은 좋지 않다.  물론 기록이 나올 것 같은 때는 열심히 해도 좋지만 심장이 피로해서 안 되는 레이스에서는 너무 무리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다리뿐만 아니라 심장도 케어하도록 한다.

2) 생활습관병, 특히 혈압은 치료해야

일반적인 생활습관병 치료는 중요하다. 운동 중 고혈압은 안지오텐신 변환 효소(ACE) 저해제나 β 차단제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일반적인 심근 섬유증에는 로살탄이나 스피로노락톤, 트라세미드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3) 항산화 식품!다리 근육에도 좋다!

심근의 염증이나 산화 스트레스에 의해서 심근이 섬유화되는 것이라면 증거는 없지만 항산화 식품도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평소 채소·과일이나 견과류 등으로 제대로 항염증·항산화를 하도록 한다.  심근도 다리 근육과 같은 횡문근이다.  다리 근육을 유지하는 의미에서도 평소에 제대로 섭취를 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일반적인 심근 섬유증은 심 기능의 저하나 부정맥의 위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런데 달리기에 의해서 생기는 심근 섬유증은 심장 기능이 저하되는 것일까?  부정맥이 생기기 쉬워지는가?  사망 위험이 높아지는가?등 구체적인 보고는 없다.  해외 사이트에는 이 연구의 주임연구원을 맡고 있는 Gunnar Lund씨의 코멘트가 게재되어 있다.

"이 심장의 작은 상처는 경기에 아무런 영향이 없을 수도 있어 현 시점에서는 아직 경기를 그만두라고 할 수 없다.  만약 경기를 그만두라고 하면 그들에게 아주 소중한 것을 빼앗아 버릴 것이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마라톤은 심장이 원인이 되어 때로는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경기다.  혈압이 높은 분은 잘 치료하고 항산화 식품을 섭취하여 심장을 케어해 주시기 바란다.

참고자료 : Yahoo Japan News

문헌 :  
Competitive Triathletes Show Evidence of Myocardial Fibrosis

Prevalence and pattern of focal and potential diffuse myocardial fibrosis in male and female marathon runners using contrast-enhanced cardiac magnetic reson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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