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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 2458, Vote: 0, Date: 2023/07/23
제 목 슈퍼 슈즈의 힘은 훈련을 더 강하게 한다
작성자 운영자
다음은 뉴욕타임즈가 "슈퍼 슈즈의 진정한 힘은 훈련을 더한층 강하게 한다(The Real Power of Super Shoes Could Be Supercharged Training)"라는 제하의 글입니다.  이제 카본 슈즈가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이제 이를 최대한 활용하여 기록 향상으로 연계할 것인가가 과제인 것같습니다.



올해의 가장 큰 육상 경기를 한 달 앞두고, 현기증 날 정도로 많은 수의 선수들이 좋은 경기력으로 지역 대회와 프로 대회를 빛냈다.

봄에, 워싱턴 대학 트랙 팀은 8개의 1마일 서브-4(1.609km를 4분 이내 주파) 기록을 쏟아냈다.  6월에만 네 명의 고등학생 선수들이 같은 대회에서 그 장벽을 깼다.  프로 대회에서 6월에 파리에서 일주일에 세 개의 세계 기록이 깨졌다:  케냐의 페이스 키폐곤(Faith Kipyegon)은 여자 1,500m와 5,000m에서 모두 신기록을 세웠고, 에티오피아의 라메차 김마(Lamecha Girma)는 남자 3,000m 장애물 경주에서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금요일 밤 키폐곤은 4분 7.64초로 테이프를 끊었을 때 여자 1마일 세계 기록을 거의 5초 차이로 깨면서 또 다른 기록을 세웠다. 이 경기력은 종종 10분의 1초 정도로 경신되는 기록에 익숙한 트랙 팬들을 놀라게 했다.

왜 그렇게 빠른 기록이 많은가에 대한 끝없이 질문과 대답이 이어져왔다. 페이스 세팅 기술인 웨이브라이트(wavelight)는 확실히 도움이 된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슈퍼 슈즈, 즉 미드솔에 탄소판이 들어간 두껍고 탄력 있는 킥도 기여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선수들의 발차기에 더 높은 리바운드 에너지를 제공하여 레이스에 혁명을 일으켰다.

하지만 많은 스포츠 과학자들은 다른 것을 본다: 그 특수 러닝화를 신은 수년간의 훈련으로 얻은 보상이다.  그리고 아마추어 달리기 동호인들도 그것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신발은 새로운 도구이기 때문에, 그것을 신고 더 많이 달릴수록, 우리는 더 잘 적응한다,"고 미국 올림픽 및 패럴림픽 위원회의 생리학자이자 생체역학 전문가인 제프 번스(Geoff Burns)가 말했다.

번즈와 다른 스포츠 과학자들은 특수성 원칙(specificity principle)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 달리기 선수가 최선을 다해 경쟁하려면, 그들은 레이스와 같은 방식으로 훈련해야 한다.  그것은 레이스 페이스로 달리고, 같은 드링크를 마시고, 같은 젤을 먹고, 그리고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 즉 같은 신발을 신는 것을 의미한다.

2016년 나이키가 최초의 두꺼운 밑창으로 에너지를 회수하는 신발인 나이키 줌 베이퍼플라이 4%로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리면서 슈퍼 슈즈가 등장했다. 그것들은 이전 신발들보다 아주 분명하게 빨랐기 때문에 육상 경기의 운영 기관인 월드 애슬레틱스(세계육상경기연맹)는 2020년에 신발의 중간창 높이를 제한하기 시작했다.  이제 모든 주요 신발 회사들은 그들의 라인업에 슈퍼 슈즈를 가지고 있고, 매일 수십만 명의 달리기 선수들이 그것을 신고 있다.

엘리트 운동선수들에게는 훈련과 레이스에서 슈퍼 슈즈를 신는 매력을 거부하기가 어려워졌다.  2시간 24분 43초의 개인 최고 마라톤 기록을 가진 린제이 플래너건(Lindsay Flanagan)은 8월 부다페스트에서 열리는 세계 육상 선수권 대회에 출전하는 세 명의 미국 여성 중 한 명이 될 것이다.

"내가 레이스에서 슈퍼 슈즈를 신을 것이기 때문에, 훈련에서 이 신발로 좋은 느낌을 받고 싶다.  다리가 더 빨리 회전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더 많은 주행 거리뿐만 아니라 더 많은 질 좋은 훈련을 쌓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고 그녀는 말한다.

하지만 플래너건은 슈퍼 슈즈를 신지 않고 훈련하는 몇몇 프로 선수들도 알고 있다.  그들은 전통적인 신발을 신고 힘을 기를 수 있고, 그리고 나서 대회일에 고성능의 신발을 신고 추가적인 힘을 얻을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물론 "니체 원리(Nietzche principle)"는 때때로 다음과 같이 적용될 수 있다:  너를 죽이지 못하면 너를 더 강하게 만든다(That which doesn’t kill you makes you stronger).  이스트 베이에 있는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의 최근 시범 연구는 슈퍼 슈즈와 전통적인 레이싱화와 비교하여 달리기 선수들의 체력 향상을 비교함으로써 이것에 대한 몇 가지 증거를 발견했다. 플랫(레이싱화)을 신은 사람들은 근육통을 더 호소했지만, 슈퍼 슈즈를 신은 사람들보다 러닝 이코노미는 더 향상되었다.

달리기 부상에 대한 연구의 전문가인 애덤 텐포드(Adam Tenforde)와 애멀 색세나(Amol Saxena)는 슈퍼 슈즈 사용이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믿고 있다. 2월에 그들은 스포츠 메디컬(Sports Medicine) 저널에 슈퍼 슈즈 사용에서 비롯된 5가지의 나비뼈(navicular bone) 손상 사례 연구를 발표한 기사를 공동 집필했다.

색세나는 "고교생 주자, 아마추어 주자, 엘리트 선수 등 모든 수준의 주자들에게서 슈퍼슈즈로 인한 부상을 보아왔다."고 말했다. "이 신발은 뼈와 부드러운 조직 구조에 전형적인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반면에, 표준 통계 모델을 따르는 슈퍼 슈즈 부상률에 대한 알려진 리뷰는 없다. 그리고 두 명의 선도적인 슈퍼슈즈 연구원인 와우터 훅카머(Wouter Hoogkamer)와 맥스 파퀘트(Max Paquette)는 달리기 선수의 생체역학이 기존의 신발이 슈퍼슈즈와 극적으로 다르다는 설득력 있는 데이터를 보지 못했다고 말한다.

생리학자인 번스와 스티븐 F에 있는 오스틴 주립 대학의 운동 생리학자인 더스틴 주버트 모두 많은 사람들의 가정과 달리, 슈퍼 슈즈는 전통적인 러닝화보다 기능적인 수명이 더 길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슈퍼 슈즈의 조밀한 폼 미드솔이 이전 신발의 부드러운 EVA 미드솔보다 완충 및 에너지 리턴 특성을 더 오래 유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슈퍼 슈즈의 부드러운 쿠션은 나이든 주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애리조나 출신의 77세의 달리기 선수인 빌 살라자르(Bill Salazar)는 3년 이상 그 신발로 훈련을 해왔고, 일주일에 약 35마일(56km)을 기록했다.

"내게 큰 이점은 슈퍼 슈즈를 신으면 더 빨리 회복된다는 것이다,"고 지난 9월 베를린에서 4시간 22분의 마라톤을 완주했던 살라자르옹이 말했다.

많은 정상급 주자들이 동일한 완충 및 회복 혜택을 보고하고 있다. 그들은 마라톤에서 20마일(32km)을 지나면서 "벽에 부딪히"는 것에 주목했지만, 지금은, 그들의 다리 근육이 그렇게 피로해지지 않기 때문에, 슈퍼 슈즈를 신는 동안, 그들은 더 강하고 더 빨리 끝낼 수 있다.

4월 런던 마라톤에서 케냐의 신예 켈빈 킵툼은 슈퍼슈즈를 신고 역대 두 번째로 빠른 마라톤 기록인 2시간 1분 25초를 수립했다.  킵툼은 전반을 1시간 01분 40초에 달렸고 하분은 59분 45초에 달렸다.

분명히 그의 다리는 별로 피로하지 않았다.

출처 : 뉴욕타임즈(7월 22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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