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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달리기가 현대인의 스트레스 해소가 되는 이유
작성자 운영자
발을 차올리며 팔을 크게 흔든다.  이 「달린다」라고 하는 심플한 동작에 숨겨져 있는 마음과의 다양한 연결을 재일교포 프로 러닝 코치의 김철언(金哲彦)씨가 연재를 통해 풀어간다.  한국과 유사한 점이 많은 내용이라 그 연재를 소개한다.



제1회는 달리기 열풍의 배경에 있는 「왜 달리면 즐겁고, 기분이 좋은가」에 대한 내용이다.  한때 미디어에서 화제가 된 이른바 일본에서의 '런닝 붐'은 2007년에 시작된 '도쿄 마라톤'이 계기라고 한다.

수도 도쿄 한복판을 세계 정상급 선수 3만 명이 넘는 시민 러너가 달린다.  본 적 없는 압도적인 광경에 많은 사람들이 영향을 받아 풀 마라톤 42.195km 완주를 목표로 달리기 시작한다.  '런닝 열풍'이 불었다.

그리고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사태에서도 '도쿄 마라톤'과는 다른 형태의 '런닝 붐'이 일고 있다.

계기는 팬데믹에서 긴급사태 선언 발출을 제언한 코로나19 대책분과회 전문가회의 수장인 오미 시게루 회장의 발언이었다.  오노미 회장이 텔레비전에서 발한 「자숙중이라도 야외에서의 산책이나 조깅은 해도 좋다」고 하는 보증에 용기를 얻은 사람들은 곧바로 행동했다.

운동이라면 밖으로 나가도 좋다는 사실을 알게 된 자숙에 피곤해진 사람들이 운동 부족 해소를 위해 앞다퉈 야외에 나가 걷거나 뛰게 된 것이다.

■많은 사람이 야외 운동에 눈을 떴다

2007년과 2020년의 러닝 붐은 전혀 다른 성격의 사회 현상이다.  하지만 직장이나 집에 틀어박혀 있던 불건강한 사람들이 야외 운동에 눈을 떴다는 의미에서는 공통된 현상이다.

지금 달리는 것은 사회에 뿌리내리고 있을까?  확실히 전국 각지의 흔한 일상 속에서 「달리는 사람」의 모습은 당연하게 여겨진다.  하지만 달리기를 좋아한다는 사람은 아직도 소수다.  아직도 달리는 것은 싫다거나 서투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다수파일 것이다.

달리기에 부정적인 인상을 가진 사람들은 "달리기=그냥 괴로울 뿐"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학창시절 운동부 활동 중 과오를 저지르면 '벌주(罰走)'로 억지로 뛰게 된 경험이나, 잘 하지도 못하는 마라톤 대회에서 힘들어 걸어 선생님께 혼난 경험 등이 트라우마로 남아 있다.

한편 달리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힘들다'만이 아닌 이유나 목적이 있다.  실제로 달리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달리는 것이 즐겁고 기분이 좋아 진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달리면서 계절과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즐거움, 바람을 가르며 달리는 상쾌함, 동료들과 함께 수다를 떨며 달리는 놀이감, 몸속에서 땀을 짜내는 듯한 시원함, 몸이 아삭하고 가벼워지는 감각, 한 가지를 끝낸 성취감 등 달리기에 매료된 사람들이 느끼는 것은 많이 있다.

■사람은 왜 뛰나, 상위 4개는? 

그뿐이 아니다.

여기에 월간 「러너스」를 출판하는 아르비즈사로부터 2014년에 발표된 미·일 각각의 러너가 가지는 러닝에 대한 모티베이션 상위 4개를 비교한 흥미로운 데이터가 있다.

○ 러너가 달리는 모티베이션 (일본)

1, 건강을 위해서
2, 즐거우니까
3, 레이스 출전을 향해서
4, 체형유지를 위해

○ 러너가 달리는 동기부여 (미국)

1, 체형유지를 위해
2, 건강을 위해서
3,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4, 즐거우니까

미·일 양쪽에 있는 「체형 유지를 위해서」나 「건강을 위해서」는, 「몸체」를 위해서 달리고 있는 노력을 느낀다.  또, 일본인 러너 3위의 "레이스 출전을 향해서"는 이벤트로서의 도쿄 마라톤의 영향이 클 것이다.

또, 「즐거우니까」가 일본 2위, 미국에서는 4위에 랭크되어 있다.  달리기가 일상 습관이 되어 있는 시민 러너에게 의무감은 없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은 즐거움이나 기분 좋은 점을 찾아 달리고 있는 것이 데이터에도 나타나고 있다.

주목할 사항은 미국인의 동기부여 3위에 있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 달리는 것이다.  즉, 달리기가 "마음"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효과다.

누구나 다양한 스트레스를 안고 살아가고 있다.

IT업무가 중심이 된 현대사회에서는 일의 대부분이 사무직입니다.의자에 앉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운동이 부족해지는 것은 당연하지만 무기적인 컴퓨터 모니터를 계속 보는 작업의 연속에서 나도 모르게 스트레스가 쌓입니다.

또 재택근무로 인해 외로운 시간이 긴 것이나, 익숙하지 않은 집에서 일하는 것도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원인이다.  스트레스 해소법은 사람마다 각각 (술이나 쇼핑도 그 중 하나)이다.  그리고 달리기도 스트레스 해소의 효과가 있다는 실감을 미국인 주자는 가지고 있다.

2014년 기준으로 일본인 러너의 동기부여 상위에 '스트레스 해소'는 없었지만 팬데믹 7파라는 코로나19 사태가 아직 수그러들지 않은 2022년인 지금이라면 상위에 와 있을 가능성이 있다.

■달리기에 재미를 느끼는 이유

달리기에 즐거움과 기분을 느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의 효과가 있는 것은 '세로토닌'이라는 뇌내 호르몬이 관련되어 있다.  세로토닌은 도파민, 노르아드레날린, 옥시토신과 함께 대표적인 뇌내 신경전달물질(뇌내 호르몬)로 도파민과 노르아드레날린을 제어하여 정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 세로토닌의 대표적인 효과
- 정신을 안정시킨다
- 몸을 깨운다
- 기분을 긍정적으로 한다

○ 도파민의 대표적인 효과

- 의욕을 내게 해준다
- 성취감을 가져온다
- 집중력을 높인다

○ 노르아드레날린의 대표적인 효과

-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 정보 처리의 속도를 올린다
- 적당한 긴장감을 가져온다

○ 옥시토신의 대표적인 효과

- 애정이나 신뢰감을 형성한다
- 마음에 평안을 가져준다
- 불안을 경감시킨다

러닝과 세로토닌의 관계에 대해 생각하게 된 것은 과거 하치오지 병원에서 정신과 닥터와 우울증으로 입원해 있는 환자의 운동요법에 대해 협의한 것이 계기였다.

일본내 우울증 환자는 2008년에 100만 명을 돌파했다.  최근에는 2만명 가까이 되는 자살자의 상당수가 우울증을 앓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정신과 닥터로부터 자살자의 뇌 내에는 세로토닌이 거의 없다는 말을 듣고 충격을 받았다.  자살을 할 정도로 정신적으로 내몰린 환자의 뇌에는 '행복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이 결정적으로 고갈되어 있는 것이다.

세로토닌 분비에는 3가지 요소 '햇빛을 쬔다' '운동을 한다' '스킨십을 가진다'가 필요하다고 한다.  그리고 운동 중에서도 특히 '항중력근을 사용하는 리듬운동=점프운동'이 효과적이다.

점프 운동?
눈치가 빠른 독자는 이미 알고 계실 것이다.

그렇다, 달리기는 한쪽 발 점프의 연속이다.  팔을 흔들고 골반에서 다리를 번갈아 내밀어 점프를 반복하면서 몸을 앞으로 옮기는 것이 달리기다.  즉 야외에서의 달리기는 세로토닌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두 가지 중요한 요소를 충족시키고 있다.

점프의 연속이라는 의미에서는 조금 격렬한 춤도 마찬가지다.  음악의 리듬에 맞추어 점프하면서 몸을 위아래로 흔드는 춤은 전 세계 모든 곳(특히 아프리카 대륙)에서 볼 수 있다.  태고의 옛날부터 행복을 느끼고 싶은 인간의 본능일 것이다.

■달리다 보면 머리도 상쾌하다

자연이 풍부한 공원에서 달리기를 하다 보면 계절의 변화를 느끼고 기분이 좋아 진다.  계속 달리고 근육이 따뜻해지면 몸이 가벼워진다.  그리고 달리기 전까지 복잡하게 생각했던 것들이 정리되고 머릿속이 단순해진다.

무심코 아찔한 것도 '사소한 일'이라고 신경 쓰지 않게 된다.  계속 풀리지 않았던 문제도 얽힌 실타래가 풀릴 수 있도록 새로운 해결책이 떠오른다.  탁상에서는 생각지도 못했던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속속 생겨나기도 한다.  그리고 어느새 스트레스가 없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었다는 사실조차 잊어버리는 것이다.

러닝에 의한 세로토닌 효과는 지친 "마음"을 리셋해, 인생을 바꾸어 버릴 정도의 힘이 있다.  본 연재에서는 결코 「단지 괴롭다」만이 아닌 러닝의 매력을 독자 여러분에게 전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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