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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 987, Vote: 0, Date: 2021/10/07
제 목 달린 후 발이 아픈 3가지 이유
작성자 운영자


달리기에 많은 장점이 있다는 것은 귀가 아프게 듣는다.  하지만 아무리 멋진 것(연애나 아이, 여행)도 때로는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것이 현실이다.  예를 들면 발이다.  '달리기는 발, 특히 발바닥의 아치를 압박한다'고 미국 뉴욕 대학 족병의학(New York College of Podiatric Medicine & Foot Center of New York)의 조교수로 뉴욕 풋센터 족병의 로레타 로건(Loretta Logan)은 설명한다. 예를 들면 트레일러너는 끊임 없이 변화하는 지형에 대응할 필요가 있으며 이것이 족저근막 그리고 아치의 스트레스가 된다.  오르막길 달리기에서는 발목에 부담이 되고 그것이 아치를 긴장시킨다.  단거리주(스프린트) 충격도 족저근막을 피로하게 한다.  트레일 러닝도 오르막에서의 훈련도 스프린트도 포기할 필요는 없지만,  발바닥의 아치에 통증이 있다면 시급히 대처가 필요하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치가 아픈 3가지 이유와 그 대처법을 살펴보자.

1. 족저근막염

증세 : 아침에 침대에서 나왔을 때나, 장시간 쉰 후에 발바닥이 아픈 경우는 족저근막염일 수 있다.  족저근막염은 말 그대로 족저근막=발바닥에 있는 두꺼운 조직의 염증이다.  통증은 보통 발뒤꿈치에 나타나지만 족저근막은 발을 종단하고 있어 아치가 아플 수 있다.  (갑자기 주행거리를 늘리거나 해서) 족저근막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발꿈치 뼈 안쪽에 통증이 온다.

대처법 : 우선 종아리 스트레칭을 하고, 정성껏 마사지한다(이것에는 폼 롤러, 특히 마사지 롤러를 추천).  거기에 덧붙여 공(하키 공이 이상적)이나 얼린 패트병을 발 밑에서 굴려 보면 좋다.  가벼운 족저근막염이라면 이런 응급처치로 충분할 때도 있다.
그래서 안 되면 「체외 충격파 요법(음파로 치유를 재촉하는 요법)의 수술이 필요할지도 모른다」고 로건은 경고한다.  향후는 거리를 늘리는 것도 강도를 높이는 것도 단계적으로 해야 한다(거리는 1주일에 10%이상 늘리지 않는 것).  종아리 근육이 뭉치면 발과 근막에 부담이 되므로 달리기 전 종아리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2. 피로골절

증세 : 피로골절은 반복적인 스트레스(달리기에 의한 연속적인 충격 등)로 뼈에 작은 균열이 생기는 것이다.  로건에 따르면 "아치 앞부분을 구성하는 중족골, 그 중에서도 특히 2, 3중족골은 피로골절을 일으키기 쉽다.  대부분의 경우 피로골절의 통증은 국소적이고 특정 부위에서 느껴진다.  보통 중족골 윗부분이다."  피로 골절은 깨닫기 어려우므로 모르는 사이에 악화시킬 수 있다.  처음에는 별로 아프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그냥 두면 점점 통증이 심해진다.

대처법 : 피로골절은 치료하는 데 6~8주 정도 걸리며 치료에는 안정, 냉각(아이싱), 압박, 거상(환부를 심장보다 높게 들어 올림)이 이용된다고 로건은 추천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을 취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냉각이 효과적일지도 모르지만 최대한 빨리 치료하고 싶다면, 골절 부위에 걸리는 부하를 줄여야 한다」고 했다.  즉, 의사의 허가가 떨어질 때까지는 절대로 달려서는 안 된다.  환부에 걸리는 부하를 줄이기 위해 보행보조용 부츠를 처방하는 의사도 있다.  피로골절은 완전한 골절에 이를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족저근막염이나 달리기가 원인인 다른 부상과 마찬가지로 피로 골절은 주행 거리를 서서히 늘리는 것으로 예방할 수 있는 것을 기억하자.  

"울퉁불퉁한 길이나 험준한 지형을 달릴 때는 반드시 바닥이 튼튼한 신발을 신도록 하라"고 로건은 경고한다.  달리는 장소를 가끔 바꿔 보는 것도 좋다.  일류 주자가 콘크리트 길을 좀처럼 달리지 않는 것은 계속 되는 단단한 지면에서 지나치게 트레이닝하면 반복 운동 과다 손상이나 피로 골절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3. 건염

증세 : 로건에 따르면 후경골근건은 다리 안쪽 아치를 지탱하는 주요 건이다.  이 건이 너무 많이 사용되어 염증이 생기면 러닝 도중이나 뒤에 아치가 욱신거리며 타는 듯한 느낌이 든다.  아치에서 발목에 걸쳐 부종이나 통증이 퍼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대처법 :건염을 가볍게 보지 마라.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아치가 서서히 망가져 버리는 일이 있다」고 로건은 경고한다.  대개 건염 치료에는 발끝을 아래로 향하게 하고 옆으로 향하게 하는 스트레칭이 사용된다.  로건은 엑셀을 밟고 나서 브레이크를 밟는 느낌의 스트레칭을 10회 x 3세트를 실시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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