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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 2899, Vote: 0, Date: 2021/07/10
제 목 러닝화 교체 시기와 수명 연장 3가지 요령
작성자 운영자
러너라면 한 번쯤은 생각해 본 적이 있는 '런닝화의 수명'.  마음에 드는 러닝화를 손에서 놓는 것은 어렵다.  다리를 충격으로부터 보호해주고 반발력을 준다.   하지만 신발인 이상 언젠가 수명을 다하는 것이 슬픈 현실이다.



상자를 열고 새 신발 냄새를 맡았을 때부터 그 신발을 사용할 수 없게 될 때까지의 기간은 얼마나 될까?

러닝 전문점 In Motion Running 매니저이자 슈피팅 엑스퍼트인 그렉 웨이치에 따르면 러닝화의 수명은 세월이 아닌 주행거리로 예측해야 한다.  일반적으로는 500km 남짓, 많아야 800km 정도다.

"대부분 신발의 수명은 650km 정도 되지요.  그렇지만 슈즈의 수명에는 많은 요소가 얽혀 있다"고 웨이치는 조언한다.

예를 들면신는 사람의 버릇.  자주 달리는 지형의 유형,  그땅의 기온은 모두 신발소모에 영향을 준다.  하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은 쇼핑이나 강아지 산책, 허드렛일 등 러닝 이외의 사용도 신발의 수명에 깊이 관계한다는 점이다. 이는 자동차의 쇼크 업소버(완충장치)가 닳는 것과 같은 구조다.

「런닝 슈즈를 신고 땅을 차면, 그때마다 미드솔이 꽉 압축되는데, 언젠가는 압축된 채로 튀지 않게 되는 것이다」고 웨이치는 설명한다.

러닝화의 구조는 항상 진화를 계속하고 있어 경량 폼(발포고무), 두꺼운 중간창, 카본 파이버 플레이트 등의 이노베이션은 매년 러너를 놀라게 한다. 수명이 500~800km에 못 미치는 신발이 있을 수 있지만 그 이상 달릴 수 있는 신발도 나오고 있다.

트라이애슬리트인 시카 헨리는 두툼한 미드솔 러닝화를 골랐다.

"일주일에 50~60km를 달리는데 바닥이 두껍고 튼튼한 신발은 가볍고 얇은 신발보다 훨씬 오래 가는 것 같아요."

1주일 평균 주행거리도 신발의 수명에 관여하는 중요한 요소다.  예를 들어 마라톤 훈련으로 일주일에 80km를 달리는 사람은 아마 남들보다 빨리 신발을 바꾸게 된다.  웨이치에 의하면 슈즈의 구입일을 캘린더, 트레이닝 일기, 스마트폰이나 PC의 노트 등에 써 두면 그 슈즈로 달린 거리가 가시화한다.

당신이 일주일에 15km 달린다고 치자.  650km용의 슈즈라면, 35주(525km)를 기준으로, 슬슬 교체시인 것을 알리는 리마인더를 세트 하자」고 웨이치는 말한다.

지금의 신발의 주행거리를 기록하고 있지 않은 경우는 헨리가 말하는 것처럼 신발의 외형을 빠짐없이 체크한다.  상부의 메쉬에 구멍이 나 있지 않은지, 발포고무가 오그라들거나 기울지 않은지, 그립용 트레드(밑창의 패턴)가 사라지지 않았는지 확인하자.

"밑창 디자인과 패턴이 사라지기 시작한 것은 그 신발이 마모되었다는 명백한 사인이다.  나는 발을 너무 많이 돌려서 항상 신발 밑창 바깥쪽이 얇아진다"고 헨리.

신발의 컨디션, 달리고 있을 때와 달린 후의 몸 감각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무릎이나 고관절에 통증을 느끼기 시작하면 대개 신발을 바꿔야 한다.

수명을 훨씬 넘긴 신발을 계속 신는 것은 퍼포먼스 향상이나 부상방지의 관점에서 추천할 수 없다.  그렇지만, 그 신발의 가격이 비쌀수록 본전은 뽑고 싶고, 추억이 담긴 신발을 버리는 것은 괴롭다.  그래서 마음에 드는 신발을 조금이라도 더 오래 신을 수 있는 트릭을 배워 두자.

1. 목적에 따라 신발을 바꾼다

우수한 신발의 수명을 연장하려면 러닝에만 사용해야 한다.  근력운동이나 복싱에서는 가로 움직임에 적합한 크로스 트레이닝용 신발을 신자.  헨리는 러닝의 종류에 맞춰 신발을 바꾼다.

지형, 거리, 워크아웃 종류에 따라 달리는 신발을 달리하면 각자의 수명이 늘어난다.  매일 같은 러닝화를 신고 달렸을 때는 자주 교체했는데 로테이션을 시작한 뒤로는 오래 가게 됐다고 헨리는 경험담을 이야기한다.  목적에 따라 신발을 바꾸면 신발이 오래갈 뿐만 아니라 달리기가 원인인 부상도 줄어든다.

2. 프로의 피팅을 받는다

러닝 숍에서 신발을 산다면, 지식이 풍부한 스탭에게 발의 사이즈와 아치의 높이 측정과 게이트 분석가(gate Analasys)를 받아, 자신에게 딱 맞는 신발을 고르자.

신는 사람의 어라인먼트는 그 신발의 수명과 큰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뉴트럴인 슈즈라도, 회내 하는 사람이 신으면, 엄지 발가락이나 아치측이 빨리 닳아 버린다고 웨이치는 경고한다.

3. 꼼꼼하게 관리해준다

러닝 슈즈를 지나치게 아낄 필요는 없지만, 취급 방법이나 보관 방법에 신경을 쓰는 것은 수명을 연장하는데 있어서 중요하다.  웨이치에 따르면 극단적으로 더운 곳이나 추운 곳에 오래 두면 신발의 수명이 줄어들게 된다.  기온이 38도나 되는 날 신발을 차 트렁크에 넣어두면 400km도 안 못 신게 될 수 있다.  적절한 관리는 신발을 오래 신을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다.

참고자료 : 러너스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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