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 611  
Read: 995, Vote: 0, Date: 2021/03/10
제 목 발바닥 테이핑으로 발이 편해진다
작성자 운영자
게시판 등에서 많은 고민이 "발바닥 통증과 서포트"에 대한 질문이다.  주자라면 자주 듣는 "발바닥"의 불편함이나 통증이다.  그러면 왜 발바닥이 아픈지 우선은 그 이유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발바닥이 아픈 원인과 그 대처법

사실 발바닥은 상당히 감도가 높고, 손바닥 다음으로 감지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신발 안에서 발이 밀리미터 단위로 전후좌우로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그 미끄러움을 감지하고 발바닥 근육을 혹사시키게 된다.  그 결과 '족저건막염'이라고 하는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즉, 신발끈이 느슨한 상태로 달리면 신발이 벗겨지지 않도록 무의식적으로 발가락을 젖히거나 쥐는 등 불필요한 근육을 사용하게 되어 발바닥에 위화감이 생기기 쉬워진다.  따라서 신경써야 하는 것이 신발 끈을 조이는 방법입니다.

발끝에 가장 가까운 첫 번째 단만을 타이트하게 하고, 두 번째 단 이후는 너무 조이지도, 너무 너슨하지도 않은 적당한 텐션을 가한다.  그러면 신발 안에서 발이 미끄러지지 않게 되고, 족저건막염에 걸리지 않게 된다.  그리고 대책으로서 추천하는 것이 아래에서 소개하는 테이핑이다!   많은 러너가 효과를 실감하고 있다.  테이프를 붙이면 근육을 느슨하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발바닥이 편해진다.

발바닥에 효과 있는테이핑

달릴 때 발바닥이 욱신욱신 아픈 사람은 테이핑을 해보자.  텐션없이 부드럽게 붙이는 것이 포인트이다.



< STEP 1 >
발가락에 손을 대고 발바닥과 발바닥을 힘껏 펴준다.  테이프를 다 붙일 때까지 이 상태를 유지하면서 실시한다.

< STEP 2 >
엄지발가락부터 가운데 발가락 사이의 뿌리 부분에 테이프 끝점을 맞춰 붙인다. 이때 손바닥으로 압착하면 잘 벗겨지지 않는다.

< STEP 3 >
나머지 테이프를 장심의 라인을 따라 발꿈치 방향으로 붙힌다.  테이프는 늘리지 않고 그냥 두는 듯한 느낌으로 붙이면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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