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 563  
Read: 780, Vote: 0, Date: 2020/10/19
제 목 스포츠 룰 변경으로도 이어지는 웨어, 슈즈의 놀라운 과학적 진화
작성자 운영자
스포츠에서는 경기마다 다양한 웨어(복장)나 신발을 착용한다.  최근에는 스포츠 과학의 연구 성과를 결집한 고성능의 웨어나 슈즈가 개발되어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일반용으로도 움직이기 쉽고 통기성과 보온성이 뛰어난 웨어나 신발이 출시되어 보다 쾌적하게 스포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달리기를 시작하는 사람 중에는 우선 마음에 드는 웨어 세트를 갖추는 '외관 우선' 타입의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세련되고 멋진 웨어를 입으면 스포츠에 대한 모티베이션이 올라가는 것도 확실하다.

하지만, 「패션성」이 스포츠 웨어의 제일 조건은 아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기능성」이나 「경기성」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특히 신기록 달성을 목표로 하는 톱 선수들에게 고성능 웨어는 경기력 향상에 강한 '아군'이다.  현장의 선수들의 요망을 완수할 수 있도록 최신의 스포츠 과학에 근거해 웨어가 진화하고 있다.

작년의 럭비 월드컵에서는 새로운 소재와 기술을 응용한 최첨단의 웨어가 채용되어 선수들의 활약을 서포트했다.  강도, 신축성, 속건성이 뛰어난 웨어는 땀을 흘려도 가볍고 움직이기 쉬우며 찢어지지 않는 것이었다.  또한 포지션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웨어는 몸에 딱 맞고 상대에게 잡히지 않는 등의 특성도 갖추고 있다.

지난해에는 육상 장거리 레이스에서 나이키사의 '두꺼운 신발'도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것은 두꺼운 신발 바닥에 높은 반발력을 가진 카본 파이버 플레이트를 넣을 수 있는 신발이다. 그걸 신은 선수들이 잇달아 좋은 기록을 내자 또 다른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이에 대해 세계육상경기연맹은 경기용 신발의 규제에 나서고 마라톤에서는 신발바닥 두께는 40밀리미터 이하, 신발에 심는 플레이트는 1개까지로 하는 등의 새로운 규칙이 발표되었다.

과거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수영에서 첨단 기술로 만든 고속 수영복을 착용한 선수들이 많은 세계 기록을 세운 것을 기억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얇고 가볍고, 수중에서 저항이 작은 착용감이 있는 고속 수영복은 소재와 형태, 착압에 구애받아 유체역학적 해석을 응용한 혁신적인 제품이었다.  그 후 개발 경쟁이 과열되자 국제 수영 연맹이 수영복 규제 규칙을 제정했다.  결과적으로 고속 수영복은 국제 대회에서 사라진 역사가 있다.

경기용 스포츠웨어는 경기규칙에 적응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면서 보다 높은 경기성을 추구하여 개발되고 있다.  그리고 그 진화를 반영한 일반용 스포츠 웨어도 매장에 진열되게 되어 있다.  운동복을 선택할 때 어떤 포인트에 주목하면 좋을지 몇 가지 소개해보자.

먼저 '체온 조절성'이다.  더위 또는 한랭 환경하에서의 스포츠의 경우 체온의 최적화가 필요하다.  여름철 더위와 운동에 따른 열생산으로 체온이 상승하면 몸은 발한으로 열방산량을 증가시켜 몸을 차게 한다.  흡한 속건성 기능을 가진 웨어를 선택함으로써 겉으로 드러난 땀을 빠르게 흡수하고 말려 웨어 내부를 건조하고 쾌적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반대로 한랭한 환경에서 착용하는 웨어의 경우에는 높은 보온성과 땀이 나면 웨어 내의 불균형을 방지하는 흡습성을 중시해야 한다.

다음으로 들 수 있는 것은 '동작성'이다.  스포츠에서는 종목에 따라 달리기, 뛰기, 던지기, 미끄러지기, 수영 등 특유의 움직임이 있다.  각각의 경기력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몸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는 신축성을 가질 것, 웨어와 피부의 마찰이 일어나기 어려운 것, 동작시의 공기 저항, 혹은 수중에서는 물의 저항이 작은 것이 조건이 될 것이다.  물론 촉감이 좋고 쾌적한 착용감도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경기력 향상과 손상 방지'다.  여러분은 '압박웨어'라는 것을 잘 알고 계신가?  '컴프레션 웨어'라고도 불리며 원래는 혈액순환 개선을 목적으로 의료용으로 설계된 의류가 스포츠웨어로 진화했다.

이 웨어의 가압 설계는 다양하지만 주로 「전체에 균일하게 압착을 가할 것」 「말초에서 심장에 걸쳐 압력이 강해지도록 단계적으로 압력을 가할 것」 「테이핑 효과가 있는 라인을 달리게 할 것」 등 3 종류가 있다.  압박웨어의 이점으로서는 혈행촉진에 의한 '운동효율 향상'이나 '근육피로 경감' '근육·관절의 보호' 등이 있다.  압력이 너무 강하지 않고 자신의 몸에 맞는 웨어를 선택하는 것이 기본이다.

또한 최근 러닝 붐으로 러닝화 등의 시장도 활발해져 각 메이커가 다양한 새로운 신발을 개발하여 출시하고 있다.  신발에 대해서도 주목해야 할 포인트를 소개하도록 한다.

신발은 발을 보호하는 것 외에 가볍고 통기성이 좋고 활동성을 제한하지 않는 것이 좋다.  보행, 달리기, 점프, 착지 등의 동작으로 다리는 반복되는 역학적 스트레스가 집중된다.  보행 시에는 체중의 약 3배, 러닝에서는 약 10배의 충격이 가해진다고도 하며, 발의 아치형 골격 구조가 용수철처럼 충격을 완화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신발 발바닥판이다.  적당한 쿠션성과 반발성이 있고 안정성이 뛰어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필요에 따라 소재와 구조가 고안된 밑창(솔)을 사용할 수도 있다.  신발 선택은 다리 관절 염좌, 피로 골절, 무릎 인대 손상 등의 스포츠 장애의 예방 및 재발 방지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발 모양은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시착을 하고 딱 맞는 형태의 신발을 선택해야 한다.

이상 스포츠 웨어나 신발의 선택 방법에 대해 간단히 언급했다.  이것을 참고로 하여 보다 쾌적한 스포츠 생활을 영위하시길 바란다.  단지, 어떤 좋은 제품을 몸에 익히더라도 경기력을 내는 것은 웨어나 슈즈가 아니고 「착용하고 있는 본인」이다.  그 점을 잊지 말고 매일의 훈련에 임하시길 바란다.
작성된 코멘트가 없습니다.
Name
Pass
이전글 563 마라톤 성장이 답보에 달했을 때 고려할 수 있는 훈련의 3원칙
다음글 561 인터벌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