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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 2039, Vote: 0, Date: 2020/08/10
제 목 운동하는 사람에게 바나나의 효과는?
작성자 운영자
마라톤대회 급수대나 골인후 기념품 패키지에 꼭 들어있는 것이 바나나다.  그외 골프나 다른 스포츠에서도 선수들이 경기중 바나나를 먹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확실히 간편하게 먹을 수 있을 것 같지만, 그 이외에도 뭔가 이유가 있는 것일까?  바나나가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이유를 알아보자.



바나나는 탄수화물과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간편하게 영양을 보충할 수 있는 재료로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 딱 좋으며 사실 운동 전후에 먹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운동전 탄수화물 보충에 도움

운동 전에는 힘의 근원이 되는 탄수화물과 아미노산을 보충하는 것이 필수다.  공복이나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에서 운동을 시작하면 근육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바꾸어 파워를 내므로 운동 효과가 감소한다.  따라서 운동 전에는 바나나처럼 소화가 잘 되고 당분이 포함된 것을 가볍게 먹어두면 좋다.  식후 40분 정도면 소화 흡수되므로 그 시간부터 역산하여 먹어 두면 바나나의 영양분이 몸에 보급되어 효율적으로 운동할 수 있다.

운동중 에너지 보충에 최적

장시간 운동시 경기력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틈틈이 수분과 영양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더운 계절의 운동은 발한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열사병 대책이 필요하다.  열사병 예방은 수분 섭취가 중요하지만 땀을 흘렸는데 물만을 섭취하면 혈액의 염분 농도가 낮아져 물을 마셔도 열사병을 일으킬 수 있다.  일명 저나트륨혈증이다.  열사병이나 피로에서 오는 경련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수분과 함께 땀으로 손실된 이러한 미네랄을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바나나는 탄수화물뿐만 아니라 '칼륨'이라는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세포 내액의 삼투압을 조절하여 일정하게 유지시켜 준다.  

칼륨이 부족하면 탈수증으로 이어지므로 바나나는 운동중 열사병 예방에 적합하다. 그러나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운동중 탈수증 대책으로는 수분, 바나나와 함께 나트륨을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바나나에 약간의 소금을 뿌려 먹는 것을 추천한다.  이상의 효과를 보면 바나나는 장시간의 운동을 극복하기 위한 영양 보급에도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운동후 빠른 보급으로 피로 회복

운동후 피로 회복을 위해 가능한 한 빨리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바나나처럼 흡수가 빠른 탄수화물을 운동후 빠르게 섭취하여 운동중 사용되었던 근육 글리코겐(근육속 에너지원)을 효율적으로 회복시켜 주어야 한다.  또한 바나나는 땀을 흘림으로써 손실되기 쉬운 철분 등의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운동후 섭취함으로써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철은 콜라겐 합성에 필요한 영양분으로 뼈, 인대, 피부 등의 생성에 도움을 주므로 운동후 몸의 복구를 도와준다.

운동 외 바나나의 장점들

바나나는 그 밖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바나나는 농후한 단맛에 비해 1개에 약 86kcal로 의외로 낮은 편이다.  비타민과 미네랄을 균형 있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의 식사에도 적합하다.  바나나는 배가 든든하고 포만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식사 전에 바나나를 먹음으로써 무리 없이 식사량을 억제하고 과식을 방지할 수도 있다.  몸에 좋은 과일인데 당국의 「식사 밸런스 가이드」에서는 하루에 200g(바나나 2개 정도)의 섭취가 바람직하다고 되어 있다.  바나나 섭취는 하루 2개 정도로 그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또한 바나나는 포도당, 과당, 쇼당 등 여러 가지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다. 이것들은 체내에 흡수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혈당치의 상승을 완만하게 해 주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 세로토닌의 재료가 되는 「트립토판」이나 비타민 B6나, 게다가 마음을 안정시킨다고 하는 「마그네슘」도 포함되어 있어, 하루의 피로를 풀기에 적합하다.

또한 바나나는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신장병 등으로 칼륨을 제한해야 하는 분은 담당 의사와 상담한 후 먹도록 해야한다.  운동시는 물론 평소의 식생활에 바나나를 섭취하여 보다 건강한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하자.  

참고자료 : Women's Health 영국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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