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 276  
Read: 1947, Vote: 6, Date: 2018/01/08
제 목 영양소의 기초지식 ③단백질
작성자 운영자
단백질의 분해와 합성

단백질을 영어로 [Protein(프로틴)]이라고 한다.  이 프로틴은 그리스어로 [Proteios(프로테우스)]가 어원으로, '가장 중요한 것 , 제1의 것'에서 유래하고 살아 있는 한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영양소이다.   매일 식사에서 섭취한 여러가지 단백질은 아미노산까지 분해(소화)되어 장에서 흡수된다.  그후 필요에 따라 체단백질로도 다시 한 번 합성되어 진다.

단백질의 역할

단백질의 역할은 아래와 같이 다양하다.

① 근육이나 뼈, 혈액, 내장, 피부, 모발 손톱 등 몸의 구성성분이 된다

② 혈액중의 헤모글로빈의 재료가 된다

③ 효소의 재료가 되고 몸의 기능을 유지, 향상시킨다.

④ 면역세포의 재료가 되고 병이나 부상에 대한 저항력을 높인다

⑤ 호르몬이나 신경전달물질을 만들고 뇌나 신경의 기능을 활발하게 한다

단백질은 20종류의 아미노산으로 만들어진다

단백질은 사람의 몸에 있는 60조개의 세포의 구성성분으로 체내에 약 15%존재한다.  우리 몸은 약 10만종류나 되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은 불과 20종류의 아미노산에 의해 만들어진다.  이중 11종류의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합성되지만 9종류의 아미노산은 체내에서는 합성되지 못하기 때문에 '필수 아미노산'이라 불리며 매일의 식사로부터 섭취하지 않으면 안된다.

필수 아미노산(9종류)으로 류신, 라이신, 메티오닌, 발린, 이소류신, 트레오닌, 트립토판, 페닐알라닌 등 8가지이며 유아는 여기에 히스티딘이 더해진다.

비필수 아미노산(11종류)으로는 글리신, 알라닌, 세린, 아스파라긴산, 글루탐산, 프롤린, 옥시프롤린, 아르기닌, 시스틴, 히스티딘, 티로신 등이 있다.

단백질의 영양가는 이 필수 아미노산의 밸런스로 평가되고 일반적으로 고기, 생선, 계란, 유제품 등의 동물성 식품이 양질의 단백질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필수 아미노산은 식품으로부터 섭취하지 않으면 안되며 9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필수량에 미치지 못하면 체내에서의 이용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필수 아미노산의 밸런스가 좋은 단백질을 '양질단백질'이라고 한다.



단백질 섭취량의 기준

일반인의 단백질의 섭취 추천량은 체중 1kg당 약 1g가 일반이다.  즉, 체중 60kg이라면 60g이 필요하다.  스포츠 선수의 경우는 스포츠 종목이나 운동강도에 의해서도 달라지는데 체중 1kg당 2g으로 보면 된다.   일반인의 2배가 필요하다.  달림이라면 체중 1kg당 1~2g을 기준으로 하고 체중이나 컨디션, 운동량, 시즌, 목적에 따라 양을 컨트롤하는 게 좋다.  장거리를 제대로 실시하는 달림아라면 체중 1kg당 2g을 기준으로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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