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 223  
Read: 2512, Vote: 1, Date: 2017/06/05
제 목 [新상식] 컨디션 난조의 고민은 근육과 근육 사이를 풀어주면 개선
작성자 운영자
14. 컨디션 난조의 고민은 근육과 근육 사이를 풀어주면 개선

근육간의 이완과 직접적인 스트레칭으로 근육의 긴장을 재빨리 풀어주자

근섬유의 다발은 근주막(perimysium, 筋周膜)이라고 하는 막에 둘러싸여져 있고 근수축을 반복함으로써 근내압(근주막내의 압력)은 상승한다.  이에 따라 근육은 굳어지고 혈류량도 감소하고 긴장 상태로 된다.  이 근내압이 높아져 있는 부위는 손가락으로 문질러도 피부가 잘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가 된다.  이것을 방치해두면 언젠가 관절에 통증이 생기게 된다.

달리기의 경우 몸을 멈추었을 때에 사용되었던 고관절의 부착부, 대퇴사두근(앞쪽 허벅지), 경골근(정강이) 주변이 특히 긴장이 잘 생기는 부위이다.  긴장을 완화하는 것에는 근내압을 내리는 것이 최선책이라고 할 수 있다.  효과적인 것은 근육간의 긴장풀기와 직접적인 스트레칭의 병용이다.  근육간의 긴장풀기는 근내압이 올라김에 따라 근육과 근육과의 사이(근간)을 따라 손가락으로 마사지하여 움직여줌으로써 좁아진 근육과 근육 사이를 떼어주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한다.

또 하나의 직접적인 스트레칭은 근육을 직접적으로 눌러줌으로써 경도(굳어짐)를 빼주는 관리이다.  근간을 풀어줌으로써 근육과 근육과의 사이를 떼어준 후에 직접적인 스트레칭으로 수축되어 있는 근육을 펴준다.  이 두가지를 병행해서 실시하면 긴장을 풀어줄 뿐 아니라 피의 흐름도 촉진시켜준다.  이렇게 함으로써 회복의 속도도 대폭 빨라 진다.




(계속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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