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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이 달린다고 좋은게 아니었군요.  
깨달음 조회 : 2,808, 추천 : 235

월간 500km씩 달릴 때만 해도 전력질주 해서 1km 3분 20초 나오는건 컨디션 최고일 경우에만 가능했는데, 월간 250km로 줄이니까 5km 페이스주에서 마지막 1km를 그만한 시간에 들어올 수 있게 됐습니다.
중거리는 물론 하프까지도 20분 중반에서 초반으로 단축됐고, 전보다 인대나 관절의 통증이 거의 나타나지 않게 됐습니다.
이렇게 되다보니 마라톤에 열정을 갖고 시간투자 하는 것보다 다른 일 하면서 힘이 넘칠 때마다 한번씩 달려주는게 기록도 좋아지고 부상도 예방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지나다가

월간 500키로 달린 훈련이 밑거름이 되지 않았을까요 ? 14.04.25
08:39:44




그러게요

윗 분 말씀도 일리가 있는데요?
지금 훈련량으로 계속 갈 경우 기록이 어떻게 될지 궁금하군요. ^^
14.04.25
09:08:04




체게

와우 ~~ 사람이 그렇게 뛰어도 사나요 ? 대단하십니다 14.04.25
09:08:26




공감

500밑거름에 격하게공감합니다 14.04.25
10:17:30




달림이

월간 500이 큰 도움이 된것 같습니다. 14.04.25
15:57:35




ㅇㅇ

전체 훈련량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건 스포츠과학쪽만 찾아봐도 나오는건데

오히려 스포츠과학이 발달한 북미쪽에선 훈련량을 줄이고 기록이 향상된 선수들이 많습니다
14.04.25
16:28:46




깨달음

처음 달리기를 시작할 때, 월 150km정도 달리면서 6개월쯤에 10km39분을 달성했습니다.
그 후 욕심을 부려 월300km를 해봤지만 부상을 많이 당하고 1년이 지난 후에도 38분 후반대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큰 무리수를 둬서 2달간 월간 500km를 달리긴 했지만, 1km 4분 페이스도 힘이 들고 10km 40분안에 들기도 어려워졌습니다.
결국, 처음 달렸던 것처럼 주4~5일 정도 하면서 스피드 위주로 훈련 한 결과, 3개월 후에 10km 36분대 달성과 하프 1시간 21분 초반대를 달성했습니다.
장거리를 달리지는 않았지만 하프까지 기록이 더 좋아진걸 보면 많이 하는것과 기량은 비례하진 않나 봅니다.
14.04.25
20:17:29




ㅇㅇ

네 미국에서 제일 많이 팔린 러닝의 교과서 제프갤러웨이가 쓴 마라톤에도 단순히 주간거리나 월간거리가 많다고 기록이 향상되지 않는다고 나와있죠 오히려 주간거리를 줄이고 훈련의 질을 높이는쪽이 기록향상이 더 잘된다고 나와있습니다 14.04.26
14:0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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