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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분의 조언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초보자  2021-09-22 09:53:09, H : 930, V : 52


얼마전 10킬로미터를 40분에 달릴 수 있는 방법을 코멘트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한 분씩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만, 그 익숙하지 않아서, 죄송하지만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들 멘트는 다 참고가 됐어요.
함께 격려도 많이 됐어요.

사실 최악은 고관절 부근.. 주로 엉덩이 뒤에서 심한 통증이 와서 지금은 달릴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사실 제 발이 평발이거든요.
지금까지 마라톤에는 관계 없다고 생각했지만, 너무 아파서 병원에서 진찰을 받았더니 주행 방법에 문제가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평발이라고 이유 삼기 싫어서 다시 뛰었더니, 심한 통증으로 지금은 다리를 절리지 않으면 안 될 정도입니다.
초보자라서, 지식도 없고, 달릴 수 없는 것이 괴롭습니다...
또 질문을 드릴 일이 있는데, 평발인 경우에도 어떻게 훈련을 하면 좋을까요?
어중간한 질문이라 죄송합니다.
이럴 때는 만약 계속 달리면 향후에 영향을 미칠까요?
여러분의 코멘트를 받아 실행해 보니 10킬로 50분은 항상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
 (2021-09-22 18:06:25)

부상으로 달릴 수 없는 것은 괴롭지요.
저도 올여름 발꿈치 피로골절 일보 직전 상태로 1개월간 달릴 수 없는 상태가 계속되었습니다.
착지 충격의 통증으로 달릴 수 없기 때문에 자전거 훈련과 수영으로 심폐 기능을 유지하다가 드디어 최근 달리기를 재개했습니다.

평발과 고관절 통증의 인과관계는 명확하지 않지만 병원에서도 스포츠 장애에 강한 곳에서 진찰을 받으면 원인과 대처 방법을 알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한마디로 정형외과라고 해도 잘하는 분야는 선생님마다 제각각이라서.

나도 '평발 경향이 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맞는지 모르겠지만 평발이면 '발바닥 아치가 낮기 때문에 착지의 충격을 받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발바닥 부분이 제대로 스프링처럼 충격을 흡수하도록 하기위해 쿠션성이 높은 신발이나 발바닥의 아치를 지원하는 깔창을 사용하면 효과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자주 듣습니다만, 발가락으로 수건을 끌어당기는 움직임이나 골프 공 등을 발바닥으로 굴려 마사지하면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을 것 같네요.

어쨌든 지금은 꽤 통증이 강한 것 같기 때문에 무리해서 달리려고 생각하지 말고, 일상생활에서도 가급적 다리와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제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엉뚱한 답변이었다면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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