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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년을 달려도 변하지 않네요
이순녀  2023-04-09 14:08:56, H : 816, V : 14


눈팅만 하다 글을 남깁니다.

컨디션이 안 좋은 것을 계기로 달리기를 시작한 50세 여자입니다.
반년 계속하고 있습니다만, 컨디션도 체형도 거리도 힘듦(달리기시 괴로움)도 변화가 없습니다.
반년이면 모두 이런 건가요?
변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50세 치고는 잘 하고 있는 건가요?

저녁 식사 전에 일주일에 2~3회, 4km, 30~35분에 걸쳐 천천히 달리고 있습니다.
힘들면 걷고 안정되면 다시 뛰어요.(아마 실제 달리는 것은 2~3km이지만, 토탈 거리는 4km입니다.)
달린 후 음주약간 합니다.  츄하이(술+소다) 500ml 1캔 정도로, 과음은 하지 않습니다.

달리는 것이나 몸을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반년을 계속해도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시작했을 때보다 편하게 달리고 싶은 것과 종아리를 날씬하게 하고 싶습니다.  한심하게도, 반년을 달려도 4km 완주할 수 없고, 종아리의 사이즈는 전혀 변하지 않습니다...

달리기를 잘 아시는 분 말씀해주시겠어요?

근육
 (2023-04-09 17:17:48)

뱃살같은 지방은 운동하면 빠지지만
종아리는 쓰면 쓸수록 근육이 붙어 굵어집니다
축구선수들을 보세요

깁스를 하고 병원에 누워
전혀 쓰지않으면 종아리 가늘어져요
체형은 타고나는 것도 크고요

50세시니 건강유지차원으로
맘편히 달리기를 즐기시는것이 어떨런지요


달림이
 (2023-04-09 18:02:03)

주 2~3회... 1회 4km.... 이렇게 조깅해서는 10년 해도 발전이 없습니다. 편하게 달리고 싶고, 종아리를 날씬하게 하고 싶으시면 주 4~5회로 늘리시고, 거리도 10km까지는 채우세요.. 요거 반년 더 하시고 다시 글 올려주세요.. 화이팅입니다..


대회신청
 (2023-04-09 18:02:36)

일단 대회 신청 한번 해보세요 5키로
주위분들에게 말해놓고
대회 참가해 보세요
마음가짐이 달라집니다.

대회 접수한거랑 안한거는
마음 가짐이 달라지더라구요
포기하고 싶어도
주위 사람들에게 말한것도있으니
최선을 다하게 되더라구요

술을 마시면 술해독하느라고
다이어트는 그다음으로 되는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다이어트에는 알콜이 아주 안좋습니다..
화이팅 하십시요.


 (2023-04-09 21:49:12)

고작 반년으로 리드미컬한 변화를 기대하다니 지나치지 아니한가


글쎄요
 (2023-04-09 22:16:05)

일반적으로 5분/km 페이스로 달릴 경우 소비 칼로리는 체중 × 주행 km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체중 50kg에 3km 달린 소비 칼로리는 150kcal 정도, 편의점 주먹밥 1개분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입니다.
자 츄하이 캔 한개의 칼로리는 얼마인가요? (캔을 보세요)
그리고 뛰거나 근력 트레이닝을 하면 근육이 너무 붙기 때문이라는 우스갯소리도 있습니다만,
그렇게 쉽게 근육이 붙는다면 경기에 모든 것을 쏟아붓는 운동선수가 그렇게 고생하지 않을 거예요.
근력 트레이닝 하나도 일반 젊은 남자들이 열심히 해서 1년 거의 매일 3-4시간 해도 실제로는 연간 근육량 3kg 늘리면 엄청 훌륭한 수준입니다.
솔직히 그정도의 운동으로 종아리가 날씬해지고 싶다고 하는 것은 운동을 우습게 보고 있다고 밖에 느껴지지 않습니다.


달리미
 (2023-04-10 00:24:12)

미안한 얘기지만
반년이 아니라 반백년을 그렇게 달린들 변화는 없을 거 같네요


이사오
 (2023-04-10 09:28:01)

왜 안될까? 조급해하지 마시고, 우선 달리기에 대한 이해와 남의 경험을 앎으로 해서
나의 마음 자세를 가다듬을 수 있습니다.

ㅇ 삶의 최고의 절정경험 마라톤 -노던아이오와 대학 마라톤 강좌와 그들의 마라톤 체험을 담은책.

ㅇ 운동생라학과 휴먼 퍼포먼스 - 마라톤너라면 누구나 읽어야할 필독서, 운동과 영양, 운동이 지구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가장 잘 표현한 책 - 도서관에서 빌려볼 것을 권장.

이 두책을 읽는다면 어느 정도 달리기에 대한 그림이 그려질 것입니다.


노알콜
 (2023-04-10 18:17:55)

당분간 알콜을 마시지 말고 해보는게 어때요?

지방을 연소하는 것도
근육을 재생하는 것도
피로를 회복하는 것도

알코올이 들어가면 전부 알콜 분해로 쏠리게 됩니다

열심히 달려도 도로아미타불..

500캔은 상당한 알콜양이에요
도수가 높으면 상당히 과음입니다.

그 정도면 건강에는 좋지만
살이 빠지거나 날씬해지는데는 도움이 안 됩니다.

역시 식사도 중요합니다.
균형있게 드시나요?

그리고 달리기만 하면 종아리가 굵어질 것 같아요.
근력훈련이나 스트레칭도 병행해보세요.
그러면 조금 더 달릴 수 있을 겁니다.

이래저래 님은 자신에게 너무 느슨하다고 생각합니다.
어제보다 한 발짝이라도 앞으로 나아가려고 하지 않으면 현상 유지입니다.

그리고 역시 프로에 의지하는 편이 지름길입니다.
아마추어는 자신의 어설픈 이론에 함몰될 수 있습니다.


금주부터
 (2023-04-10 19:26:38)

과음과 상관없이 매일 음주를 하고 있다면 간을 매일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간이란 인체의 화학공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복잡한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저장고입니다.
그런데 매일 알콜올 분해를 하니까 에너지 변환도 잘 안 되고 간이 너무 피곤해지거든요.
그러니까 뛰어도 편해지지 않죠.

츄하이의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달리기라고 해도 그 속도에서의 소비 에너지에서는 츄하이의 섭취 에너지와 거의 같지 않겠습니까?

일단 음주를 삼가는 건 어때요?


50대아줌
 (2023-04-10 22:21:26)

아사오님, "삶의 최고의 절정경험 마라톤"이란 책은 2002년에 출간되었다가
지금은 찾을 수없는 책인데요, 혹시 소장하고계신 책인지요?


김기자
 (2023-04-10 22:51:33)

저도 느린 주자입니다만, 마라톤 관련 일을 오래 하다 보니 공부는 좀 했습니다.
지금 달리는 거리와 속도가 자신에게 적당하고, 그 이상은 부담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일주일에 한 번만 한 단계 빠른 페이스로 달려보세요. 그 페이스를 유지하면서 달릴 수 있을 때까지 달려보세요. 거리를 정해두지 마시고요. 주중 나머지 운동하는 날에는 기존대로 운동해보세요. 그 격차를 느껴보면서 현재의 운동량과 강도에서 벗어나 보시기 바랍니다.
편한 페이스를 추구하다 보면 그 안에 단단히 갇히게 됩니다. 벗어나세요 즐겁게.


이순녀
 (2023-04-12 15:14:47)

제 달리기의 목적은 체력을 기르고 컨디션을 조정하는 데 있습니다. 덤으로 종아리가 날씬해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시작했습니다.
체중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라고 읽혀졌다면 죄송합니다.

돈도 들지 않고 신발만 준비하면 바로 시작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이었습니다. 자세에 조심하고 무리하지 않고 계속하면 뭔가의 변화가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만, 거의 변화를 느낄 수 없습니다. 부하를 가하면 근육이 비대해진다고 하니 가능한 한 종아리를 사용하지 않도록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달리기를 시작하기 전과 마찬가지로 항상 피곤하고 어깨 결림과 목 결림이 심하며 종아리의 사이즈는 변화가 없습니다.
굳이 말하자면 겨울보다 달리기 쉬워졌다고 느끼는 정도일까요.
그렇다고 빨리 달릴 수도, 거리가 늘어나는 것도 아닙니다.

계속 지도바랍니다.


경험담
 (2023-04-12 16:25:27)

전문적인 것은 잘 모릅니다.
그래서 제가 걸어온 경위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천식 환자라 뛰는 것만큼은 평생 안 할 줄 알았는데 남편의 권유로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따라나갑니다.
처음에는 7km를 1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계속하기 3개월. 남편이 수영을 시작해버려 혼자 뛰게 되었습니다.
달리는 속도는 느리지만(7km를 1시간 15분 정도) 주 4일, 주 5일로 빈도는 늘어났습니다.

신바람이 나서 언덕길 대시하면 천식 발작을 일으켜 2주간 달릴 수 없게 됩니다(걷기만 해도 괴롭습니다).

왠지 달릴 수 없는 상황이 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어 힘들지만 재개합니다.
더 늦어져 거리를 늘렸습니다. 7km→10km.

주 5일, 10킬로코스를 달리다 보면 더 먼 거리를 달리고 싶어져 연휴에 20킬로에 도전했습니다.
16km에서 퍼졌습니다. 하지만 달리기가 끝난 후의 성취감, 상쾌함을 잊을 수 없었습니다.

이후 매일 달리기도 12km로 늘어났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있는 휴일은 20km가 단골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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