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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꼭 힘들게 안달려도 충분히 단축 가능합니다.
황금기  2014-09-14 19:50:36, H : 3,845, V : 152


어떤 방식으로 훈련하는가에 따라 기록도 변화한다고 생각합니다.
달리기를 군대에서 일병 말부터 조금씩 시작해서 전역때까지 한 결과 10km 39분대를 달성하게 됐습니다.
그냥 체력단련 시간에 런닝머신 뛴게 다였는데, 남들과는 다르게 항상 체력검정 때 달리기 특급은 거져먹기라 할 정도로 달리기에 소질이 있었다고 느꼈습니다.
전역 후 달리기 2년차에 한번 달리기 선수가 될 생각으로 휴학해서 백수로 1년내내 하루종일 달리기만 한 결과 10km 39분에서 38분 20초밖에 못줄였는데, 정신차리고 다시 복학하고 훈련 자체를 편하고 즐길 수 있게 계획한 후, 아침 6시 7~8km 조깅, 평일 저녁 5~6km 달리기를 한 지 6개월이 지난 지금은 트랙에서 2km 6분 12초, 5km 17분 15초, 10km 36분 9초를 달성하게 됐습니다.

2년차에 했던 훈련 방식은 오로지 전력 달리기만 했습니다.
한마디로 10km 최고 기록이 39분대였으면 매일 39분대의 페이스로 달릴려고 했습니다.
그때는 조깅이나 테이퍼링, 준비운동에 대한 개념이 없었고, 자다가 일어나도 바로 전력질주하는 방식으로 달렸습니다.
당연히 하루 3km도 제대로 달리기 힘들었고, 걷다가 다시 그 페이스로 뛰는 식이었습니다.
아마 그 때는 한달에 250km도 제대로 달리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렇게 훈련하고 있는 분들은 그날 그날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처럼 비효율적인 방법도 있을수가 없습니다.
차라리 일년내내 조깅만 하다가 가끔 대회에 나가는게 더 기록향상에 좋을거라 확신합니다.
결국, 매일 가지고 있던 힘을 비효율적으로 다 써버리니 면역력도 약해지고 1년간 온갖 스트레스와 부상으로 인해 한 100일정도 제대로 달리기를 못했던 기억이 납니다.
금같은 시간이 주어졌는데도 부상때문에 달리질 못하니 그만큼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장난 아니었습니다.

지금은 다른 그 무엇보다도 조깅의 중요성을 확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록이 올라간 것도 다 조깅에서 나온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아니, 조깅을 했기 때문에 다음 훈련 시 페이스를 더 높게 달릴 수 있었고, 하루에 두번 훈련이 가능하게 됐습니다.
현재 제 기록의 주자분들에겐 조깅 페이스는 km당 5분10초정도로 해야 실제 대회 페이스로 달릴때처럼 자세가 나온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오후에 무리했다 싶으면 다음 날 아침 조깅은 생략하시고 그 날 오후에 조깅으로 대체하시면 그냥 하루 쉰 것보다 더 빨리 근육통이 회복됩니다.






ㄱㄱㄱㄱ
 (2014-09-14 20:08:59)

트랙에서 달린거 하고 실전에서
달린거 하고는 틀리죠
하지만ㅡㅡ 달리기를 일상 생활중에
꼭 해야 할 운명으로 샹각하신다면
건강에는 항상청신호입니다

평생달리기를 하세요


반야월
 (2014-09-14 22:00:59)

조깅은 스트레칭과 유연성을 길러주는 눈에 보이지않는 아주좋은 느낌으로 34년차 달려서 출퇴근을 하고있습니다.
고인이된 정봉수감독님 명절에도 선수들을 조깅시켰다는 야기는 이제 전설로남아 있습니다.무엇보다 무리하지않고 꾸준히 달리는게 최고훈련이고 건강과 노화에도 많이 도움됨을 느끼게 합니다.파이팅 하세요~~


말씀에
 (2014-09-15 08:57:48)

공감이 갑니다. 조깅만 잘해도 기록 단축 된다는 말씀 ...
흔히들 기록 단축 해보겠다고 일주일에 몇번씩 빡쎄게 하다보먄 오히려 역효과가 날수도 잇다는걸 알면사도 안하면 불안하고 그러다보면 멈출수가 없다는게 달리기인듯 합니다. ㅎㅎ


러너
 (2014-09-15 09:07:36)

개개인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훈련법이 있는 거 같습니다.
함찬일님 같은 경우.. 스트레칭, 조깅 없이 매일 하프를 전력으로 달려서 최고의 기량을 내는 걸 보면..


러너님
 (2014-09-15 09:33:49)

함찬일님 평일훈련은5분페이스도넘는조깅
으로달립니다 전력으로아닙니다


러너
 (2014-09-15 11:02:34)

평소에 트레드밀에서 조깅으로 달리시는군요..
제가 잘못 알고 있었네요.


님은
 (2014-09-16 03:41:54)

굉장히 큰 과오를 범하고 있습니다.
님의 잘못된 훈련으로인한 기록단축의 실패, 또 그 훈련이 바탕이되서 이후에 기록단축을하게됬는데. 단순히 조깅만하라.! 참 안타깝네요.
우리 몸이라는게 하루이틀에 만들어지지도 않고, 관성이란게 있습니다.
잘 생각해보세요.!


 (2014-09-16 12:59:18)

오래오래 가려면 조깅이 기본이 되야하는것에 공감합니다.
모든 사람이 같은 훈련법이 최고라고 할수는 없지만 대개의 사람들에게는 좋은 방법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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