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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의 밥상
주랑  2023-01-17 08:36:15, H : 1,399, V : 5
- Download #1 : 팔레오식단.jpg (75.8 KB), Download : 13  
- Download #2 : 무르식.jpg (11.9 KB), Download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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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냐타대학 오니웨라 박사는
마온뉴스, "주간조선(1월2일자) 기사"에서
오늘날 케냐가 <마라톤 왕국>의 지위를 얻게된 비결,
3가지를 다음과 같이 뽑아서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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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고산지대 출신으로, 뛰어난 심폐기능
둘째, 강인한 정신력 (Mental Toughness)
셋째, 팔레오 다이어트 (Paleo-Diet)

첫째 둘째는 금방 수긍이 가지만..
"팔레오 다이어트"? 처음 듣는다 생소하다.

원어가 "Paleolithic Diet"로, 풀어 쓰면....
"구석기시대 다이어트" = "원시인 식단" 으로 쓰이고 있다.

현대 서구인이나 우리나 건강식으로 인기(?) 있는 품목이다.
.
그런데~!
두 말 할 필요없이
현대인들은 원시인보다 오래 살고 있다.
일찍 죽으려고 원시인 식단으로 돌아간다?
이걸 어떻게 설명 할 것인가?
.
그러나
누가 뭐래도
<마라톤 왕국>은 케냐~!
케냐의 중심에는 ,"엘리우드 킵초게".
킵초게는 초인류, 신의 경지에 오른 서브2 주자다.
.
해서,
"팔레오 다이어트"는... 바로....
"신의 밥상"이다.
.
그렇다면,
원시인 식단은,
본받아야 할 가치가 있다?~^^.

양과 질
 (2023-01-17 17:13:41)

대식과 미식 ㅡ 대흉
소식과 조식 ㅡ 대길

ㅡ 식은 명이다 ㅡ


PS.1
 (2023-01-18 08:32:35)

# 펠리오 다이어트 (Paleo-Di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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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냐 마라톤 신화를 일궈내는 또 다른 환경이나 이유가 있나?"
"식이조절(Diet)이다. 펠리오 다이어트 (Paleo-Diet)가 우리의 주된 식생법이다.
가공식품이 없는 구석기 시대 식단으로 쌀.콩.우유.과일.채소.생선류가 주된 음식이다.
가공식품이나 패스트푸드는 절대 안 먹는다. 고기는 방목한 소.양.닭만 공급된다.
케냐 선수들은 특별한 음식을 주문하지 않는다.
그러나 입에 대는 순간 자연식 여부를 알 수가 있다.
외국에 나갈 때 현지에 자연식이 없으면 직접 싸들고 가는 경우도 많다.
코치도 선수들에게 특별한 다이어트를 주문하가 보다
펠리오 다이어트에 어긋나지 않도록 가르친다."
(오니웨라 박사와 인터뷰 내용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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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과 질"님의 말씀을 한줄로 풀어 쓰면,
"적게 (小)그리고 거칠게(粗) 먹어야 오래 산다"
감사합니다.~^^


PS.2
 (2023-01-19 07:04:39)

# 주자들을 많이 배출한 칼렌진 부족은 어떻게 먹는가?

"칼렌진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생우유와 동물의 피,고기,직접 재배한 곡물을 먹었다.
그러나 최근들어 그들도 좀 더 다양한 식단을 즐기고 있다.

전통적으로 칼렌진 사람들은 기장과 사탕수수를 재배했다.
오늘날의 주요 농작물인 옥수수와 완두콩은 다른 채소들과
마찬가지로 비교적 최근에 전래 되었다.

그들의 탄수화물 섭취량은 하루에 465~600그램으로 비교적
높은 편이며, 그 정도면 전체 음식 섭취량의 70퍼센트 정도에 해당한다.
그들의 주요 식사 품목인 옥수수,콩,양배추,케일,밀과 고기 등은
근처에서 생산된다.. 그들은 우유와 커피 그리고 차를 마신다."
-P676 / 러닝, 한 편의 세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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킵초게를 배출한 칼렌진 사람들도
오늘날, 원시인 식단을 고집하지 않고 골고루 먹고 있다.~^^


PS.3
 (2023-01-20 07:50:29)

# 구석기시대 식단(팔레오 식단)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구석기 식단은 부분적으로 과장된 건강 주장 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있다.
가공 식품을 덜 섭취하고 설탕과 소금을 덜 섭취하는 구석기 식단은,
서양 식단보다 더 건강한 것으로 밝혀진 지중해 식단과 같은,
전통적인 민족 식단과 몇 가지 유사점이 있다.

그러나 구석기 식단을 따르면 비타민 D와 칼슘과 같은
영양 결핍이 발생하여 뼈 건강이 손상될 수 있다.
또한 생선 섭취량이 많으면 독소를 섭취할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구석기 식단을 따르는 것이,
심혈관 질환이나 대사 증후군의 위험을 줄인다는 좋은 증거는 없다.
2004년 현재 구석기 식단이 염증성 질환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증거는 없다.

Atkins식단(일명,황제 식단)과 유사한 구석기 식단은,
다량의 붉은 고기, 특히 포화 지방이 많은 고기의 섭취를 장려한다.
이것은 의학 연구에서 실혈관 질환의 발병률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WIKIPEDIA/ "구석기 시대 식단"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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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라교 교리(?)에 따르면,
무엇이든(훈련이나 섭식등) 골고루 하라고 가르친다.

즐거운 설 되십시요~^^


PS.4
 (2023-01-21 07:45:01)

# 마라神, 킵초게의 밥상은?~^^

"BBC가 도쿄올림픽을 위해 훈련중인
케냐 선수단의 식단과 식습관을 관찰했다.

첫 선택은 우갈리(Ugali)다.
옥수수와 기장 가루를 죽같이 만든 우갈리는
동아프리카 지역의 주식 중 하나다.
초라해 보이는 음식이지만
많은 케냐 장거리 육상선수들의 핵심 열량 공급원이다.

소고기는 좋은 단백질원이지만, 많은 케냐 육상선수들은
주로 우유나 콩으로 부터 단백질을 얻는다.
우유는 생강과 향신료로 맛을 낸 케냐의 달콤한 밀크다.

킵초게는 또 다른 음식을 좋아하는데...
발효한 우유, "무르식(Mursik)*"으로 달리기에 매우 중요하다.
그걸 마시면 소화가 빨라진다.

채소 또한 좋아하는데, 흥미로운 점은,
채소들이 케냐 현지에서 생산된 로컬푸드라는 것이다.
시금치와 비슷한 "마나구(Managu)"를
세가지 허브와 향신료들을 곁들어 먹는다.
케일과 유사한 "수쿠마(Sukuma)"도 동아프카에서 많이 재배된다.

*무르식(Mursik); 케냐 칼렌진 사람들의 전통적인 발효유로
소 또는 염소 젖으로 만들며, 현지에서"sotet"라는
호리병 모양의 박에서 발효된다.
.
출처;
BBC NEWS 코리아(2021.07.06)
"마라톤 챔피언의 식단, 이들은 뭘 먹고 달리나?"
.
.
우갈리?
배고팠던 어린 시절, 질리도록 먹었던 "강냉이죽"?

어쩐지~
그 시절 뜀박질 만큼은 잘 했지~^^


PS.5
 (2023-01-22 14:37:05)

#진짜(?) 신들의 밥상은....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음식.
그리스어로 "불사의 음식"이라는 뜻답게,
먹으면 일시적으로 죽지 않는 몸이 될 정도로
강한 능력을 지닌 음식으로 묘사된다.
전승에서는 한 두 번 먹는 것으로는 당연히 효과가 없고
꾸준히 먹어줘야 불노불사를 누릴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인간 한정이고 그리스신들은 굳이
이것을 먹지 않아도 불멸성에는 영향이 없으니...
오직 인간만이 이것을 못먹어 안달을 부린다.
.
.
바로~!
"암브로시아(Ambrosia)"와 "넥타르(Nextar)"다.

*암브로시아는,
파인애플.오랜지.체리.코코넛.피간 등이 들어간 샐러드.
(위키백과에는 꿀.과일.치즈.올리브유.보리 등으로 만든 것)
신들이 영생하는 것도 바로 이 신묘한 음식 때문이라고...~^^

*넥타르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들의 음료(술?)로,
암브로시아와 함께 신들이 먹는 대표적인 음식.
달콤한 적포도주 맛이었을 것으로 여겨지며
향기가 좋아 향수로도 사용되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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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서 찾을 것 없다.
잘 익은 "동동주" 한잔이 바로, 신의 음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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