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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경인대염 스트레칭 질문입니다.  
초보 조회 : 2,459, 추천 : 255

무릎 바깥쪽이 저리다고 해야할지 통증 비슷한 게 있어서 쉬는 중입니다.
검색하다 저걸 풀어주는 스트레칭이 보여서 따라해 봤는데, 좀 의문이 드네요.
안 아픈 다리를 아픈 다리 앞쪽으로 X자 모양이 되게 놓고 허리를 굽히라고 되어 있던데, 그렇게 하니까 아픈 쪽은 아무 느낌없고 안 아픈 쪽에, 정확히 말하면 무릎 바깥쪽 옆 아랫부분의 조금 튀어나온 뼈 주위 근육이 아팠습니다.
양쪽 번갈아 하고 아침에 일어나니까 아팠던 다리 무릎 바깥쪽에 통증이 좀 느껴집니다.  안 아팠던 곳은 아무렇지 않습니다.
저 스트레칭, 이렇게 하는 게 맞는 건가요?  아픈 다리를 앞에 둬야 하는 데 반대로 설명한 건 아닐까요?




꼬양

아픈 다리 안아픈 다리 구분하지 말고 교대로
한번씩 해주면 됩니다.
장경인대염 예방및 치료에 확실히 효과 있는것
같습니다.
14.04.04
10:02:24




파달이

저도 달리기 시작하고 나서 4~5K만 뛰어도 왼쪽무릎 바깥쪽에 통증이 와서 반나절은 절뚝거리며 걸었습니다. 제 다리가 오다리여서 그렇다고 생각이 됩니다만 무릎보호대(knee strap)를 착용하고 부터는 이런 문제는 없어졌습니다. 훈련시나 대회참여할 때나 늘 착용합니다. 8년 동안 한번도 부상으로 쉬어본 적이 없습니다. 일년에 풀은 6~8번, 그외 짧은 거리와 울트라도 가끔 뜁니다. 14.04.04
11:13:58




스트레칭

장경인대의 정확한 스트레칭은
다리x자에서 정면으로 상체를 구부리는 것이 아니라 앞에 놓인 다리쪽으로 상체를 숙이는 것입니다.
14.04.04
11:18:21




초보

답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에 놓은 다리쪽으로 숙였는데, 뒤쪽 다리엔 아무 느낌없이 앞쪽 다리만 아파서요. 아침에 다친 다리가 아픈 게 어제 양쪽 번갈아 해서 그럴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호전되는 기미라도 있으면 좋을텐데, 더 나빠지는 거 아닐까 의심만 듭니다.
무릎 펴는 건 통증이 좀 가라앉으면 해보겠습니다. 충격 줄인다고 무릎을 조금 굽혀서 달렸는데, 그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오다리에 속합니다. 효과가 있다면 무릎보호대도 고려해보고요.
14.04.04
13:28:30




비고

한쪽이 장경인대염이 걸리는 것을 그쪽에 힘이 많이 쏠리기 때문입니다.
저또한 오른쪽 바깥쪽이 이런 증상이 있습니다. 곰곰이 생각해 보니 오른쪽이 더 쏠리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왼쪽은 부드럽게 다리가 세팅이 되는데 오른쪽은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있습니다.

이 염증에 대해 스트레칭보다는 휴식을 하면서 간단한 등산이나 가벼운 스쿼트가 보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14.04.04
15:4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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