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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구무언,아연실색 대략난감..  
영원한 초짜.. 조회 : 2,491, 추천 : 238

마라톤시작한지 5년정도..
2009년 7월부터 처음 뛰어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그해(2009)바로 준비도안된몸으로 춘마완주..
역시 초보니까...억지로...첫머리올림...4:49
글구 2010년 춘마를 포함 3번의 풀...
그렇게 춘마 5번 동마2번을...

근데 문제는 작심하고 나름 없는시간쪼개서 훈련도
열심히했다 생각하는데 뛸때마다 4:05,4:10,4:00...
그 지긋지긋한 4짜를 못벗어나네요...??

이번 동마도 마찬가지로 작년 춘마에서 4:05였기에
4개월간 300k월을 소화하며 정말열심히 훈련후
4짜탈출이 목표였는데 또 4:04...

물론 다 내탓~
이제는 허탈감...의욕상실..말로 표현못할 비참함...

왜 나는...??




ㅊㅈㅅ

13년차임!
먼저 용기 잃지 마시라 위로를 드립니다.
노력으로 올릴 수 있는 저마다의 기록의 한계는 어느정도 있다고 인정하시길 바랍니다.
가까운 지인의 4字를 떼내기 위해 무던히도 애썻던 시절이 있었지요.
누구에겐 너무 쉽고
또 뉘에겐 꿈같은 얘길수도 있는~
방법이 없거나 몰라서 못하는 게 아니라
어차피 개인이 할 수 있는 그 한계라는 게 있어서...
감히 조언컨데 기존의 훈련방법과 패턴을 바꿔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산도 뛰고
계단도 뛰고
스쿼트 & 런지 줄넘기도 해 보시고...
뭣보다 체중관리가 제 경우엔 늘 핵심과제입니다.
더 좋은 방법은
멘토를 구해보세요.
sub-3는 몰라도 sub-4는 님의 열정 정도라면 그리 어렵잖게 보입니다.
14.03.19
10:20:55




훈수한수

마라톤에 대한 이론적인 바탕을 좀 쌓을 필요가 있지 않나 외람스러이 말해봅니다.

본인의 목표 수준에 맞는 책을 섭렵하시는 것이 우선적으로 해야할 일이라고 보구요, 그다음은 훈련인데 자세가 가장 기본입니다. 자세가 바르지 않으면 부상당하기 쉽고 실력도 느는 속도가 더딥니다.

달릴때 늘 자세를 가다듬는다는 생각을 가지고 달립니다. 바른자세란 엉덩이를 최대한 앞으로 당기고 자연스럽게 다리를 앞으로 내딛는다는 기분으로 달립니다. 동마 엘리트 부분 국내 남자부 1위 심종섭의 자세가 이상적인 자세입니다. 동영상 검색하여 참고 바랍니다.

훈련은 주중 페이스 유지훈련 4일정도 매 15km내외(이것은 본인의 취향에 따라 가감바랍니다) 주말 장거리 40km 내외 정도가 제일 중요하고, 그 다음은 운동장 인터벌입니다.

요령은 책을 참고하시던지 마온자료를 활용하시든지 본인의 노력에 따라 자료는 얼마든지 구할 수 있으니 본인에게 맞겠다는 느낌이 드는 방법을 택하여 훈련한다면 6개월내에는 목표한 어떤것이라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14.03.19
10:22:16




권토중래

권토중래, 칠전팔기, 심기일전하세요. 그러면 꼭 sub-4할 수 있습니다. 힘내세요, 파이팅!! 14.03.19
10:25:44




보스톤

너무 안전하게 레이스를 하신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그리 실력이 되지 않고, 님처럼 많이 뛰지는 않지만, 님의 주력량을 보면 약간의 오버페이스는 괜찮을 듯합니다. 그런 다음 오버페이스로 막판에 힘들어도 님의 열정이면, 4시간 내에 들어올 수 있을 듯합니다. 14.03.19
10:28:50




저하구

비슷하시네요 제가깨달은 바로는
즐겁게 달리자임니다
뱃속도 마음도 편하고 즐거워요!!
마음비우기가 쉽진않지만.....
14.03.19
10:41:16




썹4를 해봐서

월 300km두 중요하지만
스피드훈련을 하셔야 할듯 하네요.
더불어 페이스 기복없는 연습도..
꾸준한페이스유지는 트레드밀이 효과적입니다.
날씬몸매도 관권이구요..
1kg 감량하시면 3분땡긴다는 속설이 있기에...
14.03.19
11:24:08




영원한초짜

윗분들 조언 감사합니다...짧은 5년동안 풀코스만 13번뛰면서 즐런,펀런위주였고...성질이급해 항상 처음 오버하고 종반에 퍼져본 경험이있어서 이번동마에서는 너무 안전모드로...녜~맞습니다...거기다 초짜답게 32k지점쯤서 물컵 집다가 손목을 너무꺾어?시계가 stop됐고...(변명도 많지요..)마지막 40k쯤부터 좀 밟긴했지만 너무 늦은상태...글구 혼자 힘들게 짬내서 연습하다보니 스피드훈련 부족도 인정합니다. 14.03.19
12:35:38




dd

달리기 능력을 업그레이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까지 4시간 기록으로 만들어진 달리기 능력으로 만들어진 근육은 처음 4시간 근처의 기록이 될때 만들어진 근육 보다 못하다는 것입니다.

처음 만들어진 달리기로 오랫동안 달리다 보면 달리기 관성을 이용하여 사용이 덜 되고 사용을 하지않는 근육이 발생하게 되는데 바로 인체가 같은 달리기를 하여도 덜 힘들어지는 방법으로 달리게 하기 때문에 달리기 능력 업그레이드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좀더 큰 동작으로 달리기를 해야 빨리 달릴수 있는데 현재 만들어진 근육이 큰동작으로 달릴수 없도록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장거리를 천천히 달리라고 하는데 이렇게 천천히 달리더라도 동작은 크게 하여야 달리기에 동원되는 근육중에 덜 사용되고 사용되지 않던 근육이 강화되어 큰 동작으로 달릴수 있는 준비가 되는 것입니다.

이미 달리기 기록이 정체되는 것은 그 기록에 맞게 근육이 맞추어져(사용되지 않고 덜 사용되는 근육이 발생) 있다는 것입니다.

달리기에 동원되는 모든 근육중에 사용되지 않거나 덜 사용되는 근육이 있기에 큰 동작으로 달릴수 없는 겁니다.

달리기 능력을 업그레이드 하려면 먼저 달리기에 동원되는 모든 근육을 강화해야 되는데 가장 좋은것이 장거리 능력을 감소하지 않으면서 달리기에 동원되는 모든 근육을 강화 할수있는 천천히 달리면서 큰동작으로 달리라는 것입니다.
14.03.19
13:54:18




훈수한수

dd님 의견이 일리 있습니다. 근육에 자극을 준다는 것이 신경근(neuromuscular)에 자극을 준다는 말인데, 쓰이지 않던 근육을 달리기에 동원하기 위해서는 동작을 크게 하거나 빨리 달려 신경근에 전기적 자극을 주어 달리기에 더 많은 근육들이 동원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14.03.19
14:14:00




추천

전문가의 코칭을 한번 받아보세요.도움이 되실것입니다.
http://cafe.daum.net/runningacademyschool/Dfpn/90
14.03.19
14:44:41




영원한초짜

조언 고맙습니다...이제 뜀박질 때려칠까하는 회의와갈등속에 이렇게 좋은사람들이 조언을주니..춘마전에 다시 풀을뛰고 올해 춘마에서는 보완하여 썹4도하고 저의 최종목표인 330까지...??근데 하도 의지와 달리되니... 14.03.19
17: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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