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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관절 통증  
40대아줌 조회 : 367, 추천 : 2

달릴 때 다리를 들어 올리면 오른쪽 허벅지 관절 관절에 통증이 있습니다.
고관절을 돌리면 사각사각 소리가 나요.
어색하기도 해요.
그 영향으로 다리도 별로 올라가지 않고 보폭도 좁아져 기록도 크게 떨어졌습니다.
계기는 마사지를 받을 때 엎드려서 허리와 허벅지를 동시에 강하게 길게 눌렸을 때 근육이 밀린 것 같은 느낌이 들며, 그 이후 달리면 통증이 나타나며 벌써 1년 가까이 지났습니다.
코로나로 대회도 이미 취소되었고, 작년부터 그다지 달리고 있지 않습니다.
엑스레이는 이상 없음.
다른 한의원을 찾아 지금 1개월 다니고 있습니다만, 근육이 굳어 있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매일 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칭 중에도 통증이나 소리가 납니다.
이대로 계속하면 나을 수 있을까요?(불안)
마음의 문제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만, 5km에서 21분대가 3분 가까이까지 떨어졌습니다.
대회는 주로 5-10km메인, 하프나 풀코스는 거의 하지 않습니다.
이상해지기 전에는 연습으로 월간 100km정도이고, 한번 연습으로 10km정도,
40대 여성입니다.
체력 저하도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만,
고관절은 치료하고 싶습니다.




돌팔이

흔히 보는 증상인데, 많은 분들이 발의 균형장애는 보지 않고 무조건 허리 주변에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고 마사지를 하거나 전기 물리치료를 받습니다. 다리에 대한 지식이 적은 치료가의 시술 결과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 발바닥 아치 한 가운데 복사뼈 안쪽을 지나 종아리 안쪽으로 들어가는 근육의 유연성이 떨어져 발밑의 균형이 어긋난 결과 고관절 주변의 근육이 굳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치료법은 간단하지만 근처에 발 균형(아치 근력균형)이 틀어져 원래의 밸런스로 되돌리는 시술을 할 수 있는 다리 전문 병원이나, '핀란드식 풋테라피'를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거기서 밸런스를 맞춰주면 다리 근육의 밸런스가 원래의 움직임으로 돌아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그 후에 스트레칭(좌석 스트레칭)을 올바르게 배워 매일 1회 1분의 스트레칭을 계속함으로써, 그 후의 원래의 움직임으로 돌아가서 다리 근육 움직임이 개선되어 갑니다.

균형이 돌아올 때까지는 며칠 후면 고관절 주변의 근육의 긴장이 풀리기 시작합니다

발밑 균형을 잡지 않고 스트레칭이나 허리 주변을 아무리 마사지해도 달라지지 않습니다.
이유는 사람은 서서 걷는데다 이족보행으로 한쪽 다리에 체중을 모두 실어 중심을 이동시키기 때문에 다리 밑의 비틀림은 고관절 주변에서 견갑골 주변의 근육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한의원도 다양하기 때문에 단순히 평가를 하기는 어렵지만, 비슷한 증상인 사람의 개선 실적이 어느 정도 있는지가 평가의 판단 기준이 될 것입니다.
21.01.17
09:13:11




자칭명의

걸을 때 좌우로 흔들리거나 책상 다리를 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까??
만약 그렇다고 한다면 '변형성 고관절 질환'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연골이 닳아서 발생하는데 일단 닳은 연골은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증상의 진행을 지연시키는 방향으로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통증이 있다고 움직이지 않으면 고관절 주변의 근력이 저하되고 움직임이 나빠져 증상이 악화되는 악순환에 빠집니다.

고관절의 가동 범위를 넓히고 고관절 주위의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을 하여 고관절의 안정성을 높임으로써 통증을 완화해야 합니다.

단, 고관절에 충격이 강한 운동은 되도록 피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관절에 부담이 적고 다리 근육을 단련하는 데 효과적인 운동으로는 수중걷기와 고정식 자전거 타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1일 30분 정도를 기준으로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관절에 강한 통증이 있을 때는 실시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21.01.17
17:21:25



이 름
암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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