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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런닝 케이던스 보속 올리기...자신의 몸을 스스로 연주할 수 있어야...
산골농부  2020-07-30 16:00:01, H : 1,270, V : 92


어떤 분은 발이 빠르고
어떤 분은 느립니다.
하지만 잘달리는 분들 대부분 발이 빠르죠.

발이 빠르다는 것은 보속이 빠르다는 것입니다.

이걸 런닝케이던스라고 합니다.

아시다 시피 달리기의 속도는 보속과 보폭이 결정합니다.

보폭이 넓으면 좋지만 일단 그것은 근력이 되어야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속은 근력이 없다고 해도 가능합니다.
처음 보속을 올리면 숨이 좀 가빠지기는 합니다만..

일단 보속이 180 이하은 분들은 보속을 180 이상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190까지 그 이상도 달리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일단 180이 기본이니 여기까지라도 올려봅시다.

보속을 올리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보속이 리듬이라는 것을 이해하면 쉽습니다.

리듬 즉 박자입니다.
자신의 런닝 리듬이 얼마인가는 바로 보속으로 표현됩니다.

그런 보속을 180이상으로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휴대폰 어플로 메트로놈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메트로놈은 박자를 알려주는 장치죠.

휴대폰 말고 장비도 있습니다.
만원 이하로 구매가 가능하고 작아서 휴대하기 편합니다.
휴대폰을 들고 뛰기가 귀찮으신 분들은 이걸 구매하셔도 됩니다.


달릴 때 이 어플이나 장치를 작동시키고 거기서 흘러 나오는
리듬에 맞게 팔과 다리를 움직 이시고 가민 케이던스를
확인해보면 정확하거나 1-2정도 차이나는 것을 확인 할 수있습니다.

이 방법은 아주 간단하고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만약 자신의 케이던스가 170이라고 합시다.
오늘 당장 180으로 하면
숨이 차고 힘들어서 오래 하기 힘듭니다.

제 경험상 그렇습니다.
저도 177정도 되는데 185로 올려서
해보니 숨이 차더라구요.
182정도 하니 쉽게 되더군요.

평상시보다 5정도 빠르게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게 되면 점점 올리시고 180-190 사이
아니면 그 이상 중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리듬을
결정하시면 됩니다.

어플을 다운 받으셨다면
조깅 할 때 휴대폰을 휴대하시고 연습해보면 어느순간
180으로 달릴때 리듬이 자연스럽게 생각이 나고
마음대로 보속을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드디어 자신의 몸을 스스로 연주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일단 보폭은 근력과 탄력이 있어야 커지니 노력이 더 필요합니다.

하지만 보속은 당장이라도 좋아질 수있죠.
보속이 빨라지면 런닝 효율이 좋아지고 조금이라도
기록이 좋아지게 됩니다.






감사 ~^^
 (2020-07-30 19:28:19)

자신의 몸은 스스로,
또한 자연스레 연주할
수 있는 그런 연주자가
되어야 한다는 말씀인
듯 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도움도 많이 됐구요.


달림이
 (2020-07-31 11:54:32)

케이던스가 조깅때와 대회시 기준이 있나요?
저는 조깅때 173정도 나오던데요.


산골농부
 (2020-07-31 13:11:12)

저의 경우 조깅시 170 정도 나오고 대회시 177-180 정도 나옵니다. 속도가 빨라지면 보속도 늘죠.


한상일
 (2020-07-31 15:31:29)

저는 보폭은 짦고 케이던스는
보통 210정도 나오는데 케이던스를 줄이려고 의식하고 달립니다
케이던스를 줄여야 좋은지 궁금합니다


산골농부
 (2020-07-31 15:36:03)

210이라면 엄청 나네요. 줄여야 할 이유가 있다면 줄이셔야 겠지만 현재에 만족하시면 줄이 필요가 없으시겠죠.


한상일
 (2020-07-31 16:18:21)

답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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