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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리기 후 컨디션 불량
고민러너  2024-04-17 09:38:26, H : 366, V : 3


40대로 주력 17년 정도입니다.
작년 여름에 울트라에 나가 60km 정도 대회 후에 컨디션이 나빠져서 구토가 하루 종일 계속되었습니다.
그동안 수분도 섭취하지 못했습니다.(토하기 위해)
열사병인줄 알았지만, 그 후 트레일 훈련으로 장 거리를 달렸을 때,
평지에서 20km 정도 달린 후 자주 같은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특히 덥지도 않은 15도 정도의 날씨에도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스포츠에 정통한 의료기관에서 위내시경을 받았습니다만, 특별한 문제는 없고 피로리균도 없다고 합니다.
저는 20세 무렵에 궤양성 대장염이 발병하여 20년 이상 약을 상용하고 있습니다.
사라조피린과 랙비 2종류입니다.식후에 마시고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도 몇 년에 한 번씩 하고 있습니다만, 이 쪽은 8년 정도는 안정되어 있고, 일상 생활에서 문제 없이 일도 할 수 있습니다.
15km 달리기는 문제없이 할 수 있습니만, 20km가 넘으면 증상이 나타납니다.  20km 달릴 때는 10km에서 보충식을 먹습니다.

달리기는 대부분이 이른 아침이고, 지금 시기라면 6시경에 달리기 시작합니다.
달리기 전에는 식사는 하지 않고 아쿠에리아스(Aquarius)를 200~300ml 정도 조금씩 마시고 몸을 풀고 갑니다.

참고로 풀 마라톤은 20회 이상은 완주했습니다.
기록은 3시간 30분 정도입니다.
지금까지 이런 증상이 나타난 적은 없고 원인을 알 수 없어서 곤란해 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증상이 있는 분이나, 원인 등을 아는 분이 계시면 회신 부탁드립니다.

rr
 (2024-04-17 14:56:19)

저도 트레일 대회 90km 지점부터 구토를 6~7회 하며 달리긴 했었는데 평소엔 괜찮지만 최대강도로 뛰는 대회에서는 10km, 하프, 풀 모두 경기 끝날무렵엔 헛구역질이나 구토가 나옵니다. 제가 예상하는 이유는 너무 강하게 달려서, 역류성 식도염이 가끔있는데 식도 조임근이 약해서일수도, 달리면 몸의 피가 상대적으로 위장에 덜 가면서 소화 불량에 빠질수도, 물을 많이 마셔서, 전해질 부족(소금)입니다.


참고
 (2024-04-17 18:36:12)

의료관계자가 아니기 때문에 참고 정도로 읽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9년전 궤양성 대장염 진단을 받아 5-ASA의 내복약을 계속 먹고 있습니다.

60km 트레일 후의 구토는 열사병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후의, 20km 정도에서의 구토, 메스꺼움의 원인은 ①몸에 부담이 너무 크고 ②수분 보급에 의한 것 ③용변에 의한 것이 아닐까요.
①20km 정도만 해도 기상 조건이나 속도에 의해 몸에 너무 부담이 가서 내장으로의 혈액 순환이 나빠진 결과 급성 위염을 일으켰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②15km 정도에서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달리기 전의 급수는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20km일 때는 10km에서 영양을 보급한다고 하니, 이때의 보급으로 약해진 위에 수분이 들어와서 제대로 십이지장으로 보내지 못하고 위에 물이 고인 상태에서 셰이크가 되어 위염을 일으키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③이것은 어디까지나 추측이지만 변비 등으로 대장에 변이 쌓인 상태에서 달려간 결과 위 결장 반사에 의해 위가 자극되어 구역질을 하고 있을 가능성도 제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주행 중 급수 급식이 서툴러서 상당히 덥거나 땀이 많이 날 때를 제외하고는 하프 거리에서는 급수하지 않습니다.
위가 출렁거리고 양이 조금이라도 많으면 토할 것같은 느낌이 듭니다.
참고로 올해 들어 위 내시경 검사에서 역류성 식도염도 발견되었습니다.

기온과 습도, 햇살과 바람, 컨디션을 고려하여 0으로 하는 것을 포함하여 도중의 급수량을 재검토해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주행 전 급수량은 충분하기 때문에 20km라면 덥지 않으면 중간에 급수하지 않아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지나다
 (2024-04-18 10:48:00)

아주 비슷한 증상으로 고민하고 있었는데, 최근에 나름대로의 답 중 하나가 나온 것같습니다.
저의 경우의 증상은 구토와 두통으로, 하프 이상의 거리를 그저그런 기록을 노리는 페이스로 도전하면 발병했습니다.
원인은 탈수 증상이었습니다.
레이스 중이나 레이스 후에도 제대로 수분을 보충하고 있고, 갈증은 느끼지 않았습니다만, 실제로는 수분 부족이었던 것 같아 최근에는 링거 신세를 졌습니다.
링거로 회복했을 때 탈수가 원인이 아닐까 깨달았습니다.
작년 초가을 풀 마라톤이 혹독한 더위였지만, 아쿠에리아스가 아닌 OS-1이란 걸 구입해서 대회후에 충분히 먹었는데, 증상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님도 이 경우에 해당하는지 모르겠지만, 이런 경우도 있다는 것을 참고하세요.
덧붙여 OS-1은 그다지 일상적으로 마시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 같으니 시도하신다면 주의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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