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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레드밀에서 사용하는 신발에 대해  
중수러너 2018-09-07 08:12:32, 조회 : 479, 추천 : 2

그동안 이곳에서 눈팅으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34세 남성으로 지방에 거주하고 있으며 달리기 경력은 약 4년 정도입니다.  지난해까지 풀코스 베스트는 3시간 20분 정도입니다.  얼마전 트레드밀에서 달리다 다리를 가볍게 다치는 상황이 있어 로드용과 신발을 구분하는 것이 좋을지 궁금해 질문을 드립니다.

● 배경

올 여름 폭염대책으로 주 1회 정도 헬스장 트레드밀을 활용하곤 했습니다.
지난번(7월 18일) 일을 끝내고 트레드밀에서 가벼운 페이스주(시속 11.5km정도 경사 0.5%)를 90분간 진행, 여느 때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하고 그날~다음날 아침은 특별히 아무일 없이 훈련할 수 있었는데, 다음날 점심시간 전부터 직장에서 자연스럽게 걷는 중 오른쪽 발바닥 바깥쪽에서 발뒤꿈치 부근에 불편함을 느꼈는데 3일 정도는 걸어도 통증이 있었습니다.(그래서 하루 간격으로 에어 바이크를 90분 타며 체력을 유지했습니다. 통증은 전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찜질이나 연고, 마사지와 스트레칭으로 관리하여 러닝을 재개하여 장거리주 26km, 지난 주말에는 하프 레이스에서 로드를 달렸으나 통증은 있지 않습니다(조금 딱딱함은 남아 있습니다).

통증이 온 다음날 평소 가끔씩 다니는 정형외과에서 종아리뼈 근육이 경직되었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트레드밀에서 사용하는 러닝화는 밖에서 이지 페이스 달리기를 할 때와 마찬가지로 라이트 레이서 TS6을 착용했습니다.

8월 상순에도 러닝 머신에서 같은 달리기를 했는데 그 때는 다음날 이후 포함하여 통증이 없었습니다. 전날을 보내는 방법을 돌아봐도 거의 비슷합니다.
트레드밀은 고무벨트로 발에 충격이 부드럽다는 말을 자주 듣지만 평소 로드에서 익숙한 탓인지 오히려 딱딱한 느낌입니다.

● 질문

배경 설명이 길어 죄송합니다만 트레드밀과 로드를 병행하고 있는 분, 러닝화를 어떻게 사용하고 계십니까?(예: 쿠션이 좋은 신발로 하는 등), 특히 저처럼 비교적 오랜 시간 달리기의 경우에 주의할 것 등에 조언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님의 질문?

길지 않은 글에 님의 진솔함이 느껴져 몇 자 적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의견이니 참고만 하세요.
월 평균 4~500Km 뛰는 17년차 런너입니다.
동절기엔 1/2 정도를 트레드밀에서 뜁니다.
하절기만 빼고 나머지 계절엔 1/3 정도@~?
트레드밀 자체가 쿳션 역활을 하기에 쿳션 신발을 찾아야하는지는 의문입니다.

"부상을 당하고 싶으면 트레드밀에서 뛰고,
부상을 낫게하고 싶으면 산을 뛰라"

이 말은 제가 만든 말입니다.
제가 경험한 내용을 함축해 표현한 거죠.
물론 다른 원인도 있을 수 있지만
저와 제 주변인을 통해 어느 정도 의미있는 답을 찾았기에 드리는 말씀입니다.
트레드밀에서는 가급적 변속주로 뛰세요.
초고수가 아닐수록...
18.09.07
09:52:27




김용범

안녕하세요 !

저는 김용범이라고 합니다.

저는 시골에 살다보니 혼자 훈련을 하고 달릴 곳이 마땅하지 않기에 런닝머신 훈련만 하고 있습니다.

정답은 없다고 생각해요~

저는 윗분과 다르게 쿠션이 좋은 런닝머신에서 훈련을 하기에 큰 부상 없이 훈련을 이어가고 대회에도 참가 하고 있다고 생각 하거든요

마인드가 참 중요한거 같아요 ~

마라톤에도 성장통 이라는게 분명 존재 한다고 생각 하거든요

가벼운 통증 정도는 성장을 위한 기분좋은 통증으로 생각 할 때도 있으니까요

어쩔때는 안아프면 이상 할 때도 있어요 훈련을 덜 했나 하고요 ~

아마도 달리는 동안은 달리는 사람으로써 감수해야 할 부분으로 생각합니다.

로드를 달리건 밀에서 달리건 달리기에 적합한 몸을 먼저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 하다고 생각해요~

달리기에 적합한 몸을 만들기에는 장거리 훈련을 통해 가벼운 몸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스피드훈련 보강 훈련등을 통해서 신체적 강인함을 만드는 것이 부상에서도 조금은 자유로워 지지 않나 다시금 생각해 봅니다.

매일 어중간한 강도가 아닌 ~

강/약 조절의 훈련 패턴을 가지고 바른 스케줄을 잡으신다면 어디서 훈련을 하시던 고속 성장을 하시지 싶습니다.

이야기가 너무 길었네요 죄송합니다.

참 신발은요 ~

런닝머신은 쿠션이 좋기에 오히려 가볍고 밑창이 얇은 신발이 좋은듯 합니다.

또 딱딱한 돌기 자체가 밀 패드에서는 미끄러우니 가급적이면 고무 바닥으로 만들어진 신발이 효과적으로 생각되어 집니다.

달리기 좋은 계절입니다 행복하게 달리시길 바랍니다.
18.09.07
13:29:14




파달이

10년 넘게 평일 훈련은 트레드밀에서 10킬로에서 16킬로 뜁니다. 밖에서 뛸 때 주로 아식스GT2000를 훈련화로 신는데 트레드밀에서 뛸 때도 같은 걸 씁니다. 대회 때는 가볍고 밑창이 얇은 걸, 훈련 때는 쿠션이 좋은 걸로 구분해서 신습니다. 위에 분들은 트레드밀에 쿠션이 있어서 얇은 걸 신는다고 하는데 저는 발바닥이 금방 아파져서... 18.09.11
07:2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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