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서브3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앞으로 기록 단축 자신이 없어서...
작성자 : 날쌘돌이
풀 마라톤 대회에 처음 나온 지 1년 반 정도 됐어요. 그동안 풀 3회 출전했고 나이는 20대 후반이고 20년 가까이 축구를 했습니다.  지금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키는 164cm, 몸무게는 61kg입니다.  5km 18분 50초, 10km 38분 46초 (대회 통과 타임, 풀 마라톤 아님), 하프는 달린 적은 없습니다,  20km는 연습에서 1시간 23분 11초입니다.미공인의 대회 후 이번 봄 4월부터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조금 성실하게 연습을 시작했습니다.  위 기록은 모두 대회 전 기록(현재까지의 연습은 타임에 상관없이 적당히 조깅 정도),  베스트는 공인코스에서 3시간 22분,  미공인코스에서 3시간 10분입니다. "공인 코스에서는 페이스 배분을 고려하지 않고 달린 결과, 막판 다리에 쥐가 나 나머지 2.195km미터는 거의 걸어서 볼품없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반대로 미공인 코스에서는 반성을 거울삼아 전반 억제하고 후반의 하프 쪽이 몇 분 빨랐고 끝까지 걷지 않고 골인할 수 있었습니다(공인 코스보다 약간 내리막이 많은 코스이지만). 하지만 페이스 배분을 생각하면 끝까지 완주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올해는 대회가 없고 내년 초에 서브3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솔직히 여기서 시간을 단축할 자신이 없어요.  

평소 연습 내용은 주 2회 인터벌 1km 3:35 전후 6회(조깅 90초), 400m 75초 전후 10개(휴식 60초)로 5월 들어 토일요일 30km 달리기 5회(2일 연속 한 날도 있었습니다)  4분 30초 정도 늦어도 5분 정도, 그 외의 날은 특별히 정해진 바가 없이 적당한 10km 정도 달립니다.  평일 메뉴는 일의 사정에 따라 변동이 있습니다만, 인터벌 2회와 30km 주행은 앞으로도 매주 계속해 가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이대로 막연히 연습해서는 서브-3 달성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어떤 연습을 더해야 서브 3에 가까워질 수 있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연습의 환경은 한 바퀴 400미터의 평탄 코스, 강가의 런닝 코스로 거의 직선으로 1km 달릴 수 있는 평탄주로로 1바퀴 2.6km의 코스나, 400미터의 급오르막, 상행 1.2km 하행 2.3km의 1바퀴 3.5km의 산길 코스등이 있습니다.

이야기가 길어져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