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광화문마라톤모임에 지원하시려는 분들께 드리는 말씀
작성자 : 김도형
안녕하세요?
2017년 광화문마라톤모임 16기에 지원해서 활동하다가 2019년 12월 탈퇴한 김도형입니다.
광화문마라톤모임은 아마 올해도 신입기수를 모집할 것입니다. 19기가 되겠네요.
광화문마라톤은 추천을 받아야만 들어갈 수 있으니, 아마도 기존 광화문마라톤모임 멤버들이 가입권유를 많이 할 것입니다.
그런 권유는 일반적으로 장점을 부각할 뿐, 단점에 대해서는 별로 언급을 하지 않지요.
그래서 광화문마라톤모임에 권유를 받아서 합류하기 전에 단점에 대해서도 알아두십사 글을 씁니다.
광화문마라톤모임에서, 좋게 말하면 탈퇴했고, 나쁘게 말하면 쫓겨나서, 그저 악담이나 퍼붓는 것이라 폄훼를 하셔도 좋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들어가지 말라는 게 아니고, 나중에 알아서 실망할 거라면 미리 알고 판단하시라는 것이니까요.

광화문마라톤모임의 2019년 코디와 총무팀장은 2019년 춘마에서 공식 페이스메이커로 뛰면서 다른 사람의 칩을 가지고 뛰어서 거짓 기록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코디와 총무팀장은 2020년에도 코디와 총무팀장입니다.
광화문마라톤모임 사람들은 그런 부정행위를 감싸주었기에 2020년에도 그대로 운영진을 맡은 것이지요.
거기에 대놓고 반대의견을 제시한, 상당히 과격하게 반대의견을 제시한, 저는 제명되거나 탈퇴하거나 기로에서 탈퇴를 한 것입니다.

지나간 일을 헤집어서 광화문마라톤모임에 생채기를 내고자 하는 의도가 아닙니다. 그런 의도가 아니더라도 생채기는 나겠지만요.
그저 저처럼, 잘못된 일을 눈감기 보다는, 대놓고 반발하는 기질의 사람이라면, 광화문에 합류했다가 사람들과 척지고 뛰쳐나오기 보다는, 처음부터 합류하지 않으시는 게 좋겠다는 조언을 드리는 것입니다.
합류하지 않으면, 그래서 정의감으로 사람들과 갈등할 일이 생기지 않는다면, 광화문마라톤모임에 적을 두고 있는 마라톤계의 좋은 형님이 계속 좋은 형님으로 남을테니까요.

이글에 많은 댓글이 달릴 거라고 추측합니다.
저는 공격하는 글들이겠죠.
광화문 탈퇴 전에 들었던 명예훼손이니 법적조치니 그런 말들도 예상됩니다.
메신저를 공격하여 메세지를 무력화시키는 건 어디서나 많이 쓰이는 것이니까요.
공격을 받아서 저는 인격적으로 개쓰레기가 되어도, 제가 전하려는 메세지는 흐려지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둥글둥글 살아가시는 분들에게는 상관없습니다만, 모난 돌이 정 맞는다는 말을 많이 듣는 편이라는 분들은 광화문마라톤모임 가입에 심사숙고하시기 바랍니다.